▲ 안민석 국회의원.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지역버스업체(오산교통)와 과거 부당한 유착관계 아니었느냐는 의혹이 불거진 안민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오산시)이 이번에는 언론에 거짓 해명을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TV조선 보도 녹음파일에 등장하는 당시 오산시의원이 공개 기자회견을 갖고 안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민석 의원은 TV조선 보도 다음날이었던 12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시의원과 도의원 사이를 중재하려다 벌어진 일”이었다며, “시의원이 도의원이 해당 버스업체에서 돈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하고 다녀 둘 사이에 갈등이 있었다. 선거를 앞두고 당내 갈등이 생겨 싸움을 말리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라고 해명했다. 

안 의원은 또 “통화를 녹취한 시의원이 내가 버스업체로부터 1억 원을 받았다고 검찰에 제보해 조사를 받았지만, 결국 무혐의로 결론 났다”고 말했다.

안 의원이 말한 통화를 녹취한 시의원은 당시 안 의원과 같은 당 소속 오산시의원이었던 최웅수 현 국민의당 오산시당협위원장이다.

최 위원장은 지난 17일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 의원의 해명을 정면 반박했다.

최 위원장은 “안 의원의 주장처럼 도의원이 돈을 받았다고 말을 하고 다닌 적이 없었고, 안 의원이 버스업체로부터 1억 원을 받았다고 검찰에 제보한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통화 내용도 도의원과의 갈등을 중재하는 내용이 아니다. 또 경찰서장에게도 (수사중단을) 부탁하겠다는 말은 어떻게 설명을 하겠느냐”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이 사건이 “국회의원이 자신의 지위와 권력을 남용해 정당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지방의원에게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사건이며, 수사기관에도 부정청탁을 했을 것이라는 강한 의혹이 남는 만큼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이 실제 경찰서장에 그러한 청탁을 했는지 등의 공인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공개적인 해명은 하지 않고, (나에 대한) 근거 없는 모함으로 사건을 어물쩍 덮으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 위원장은 “안 의원이 만일 자신의 주장처럼 내 제보로 검찰조사를 받았다면,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조사를 받았고 무혐의를 받았는지 공개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최 위원장은 또 “안 의원이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나를 마치 최순실 국정농단세력의 잔당이나 되는 것처럼 묘사했다”며 “이 또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안민석 의원은 그러나 최 위원장의 제보로 검찰 조사를 받은 적이 언제였는지, 또한 무혐의 판정을 받은 것은 언제였는지 등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앞서 TV조선은 이달 11일 지난 2012년 18대 총선을 3주 남겨뒀던 시점에서 녹음된 안민석 의원과 당시 최웅수 시의원과의 전화통화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안 의원은 당시 통화에서 오산교통의 비리의혹을 파헤치던 최웅수 시의원에게 “설사 문제가 있더라도 선거가 끝난 다음에 하라”고 요구했으며, 또한 “경찰서장에게도 부탁을 하겠다”고 말했다. 

당시 화성동부경찰서 또한 이 업체의 비리를 수사 중이었지만 이후 경찰은 수사를 중단했다.

경찰수사는 중단됐지만, 이 업체는 결국 나중에 검찰의 수사를 통해 보조금 부당 수령 혐의가 드러나며 회사 대표와 노조위원장 등이 법의 처벌을 받았다.        

안 의원은 경향신문보도 다음날인 13일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앞 내용 생략)...최순실은 나를 뒷조사하고 청와대 김기춘은 이 업체와 나를 엮어보려고 했고..(중간생략)..최순실재산몰수법을 추진하고 있는데 저들의 반격이 시작되고 있다. 최순실, 김기춘, 우병우 국정농단의 머리는 잘라냈는데 그 손발과 세포말단은 여전하다..”는 등의 입장을 다시 내 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