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인석 화성시장 사건 처리로 들여다 본 화성동부서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채인석 화성시장이 조사를 의뢰한 ‘1천달러 뇌물’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수사 내용에 대한 일체의 언급 없이 사건을 검찰에 송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아래>

수사를 담당한 화성동부경찰서는 지난 7일 화성시 공무원 000과장에 대해 뇌물공여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송치했다. 

채 시장이 지난 8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건 발생 경위를 알리고, 다음날 동부서에 조사를 의뢰한지 38일 만이다.

문제는 언론이 이 사건에 대해 경찰에 물어볼 것이 많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동부서는 갑작스럽게 사건을 검찰에 넘기고 손을 털어버림으로써 그러한 상황을 모면했다.   

당초 이 사건은 채 시장이 페이스북에 사건 경위를 설명한 대로라면, 돈을 건넨 당사자가 누군지 밝혀내기만 하면 되는 단순한 사건으로 보였다.

동부서 수사과도 지난달 19일 “이번 주 내로 보도자료를 내고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경찰은 “수사가 마무리 단계로 곧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했지만, 경찰은 유난히 사건에 대해 일체의 언급을 하지 않으면서 의구심을 자아내기는 했다.

이 와중에 채 시장의 페이스북 글이 거짓말이었다는 것을 언론이 폭로하면서 상황은 복잡해졌다.

채 시장이 뇌물을 건넨 사람이 부하직원이라는 것을 미리 알았을 수도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수사 의뢰인 신분에서 뇌물을 수수하려 했던 의도는 없었는지 수사 대상에 포함될 수도 있는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이후 경찰은 태도를 바꿔 특별한 이유 없이 수사 발표를 미뤘다. 이후 시간을 끌다 슬그머니 사건을 검찰에 송치한 것이다.  

검찰 송치 하루 전이었던 지난 6일 오후까지만 해도 동부서 관계자는 “수사는 마무리됐지만 ‘상부 지휘’ 등을 이유로 수사결과 발표가 늦어지고 있다”고 속였다. 

경찰이 입을 닫고 있어 자세한 내막을 알 수는 없지만, 경찰은 채 시장이 페이스북에 거짓글을 올린 이유에 대해 언론에 말했던 해명을 그대로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질문할 것이 많았던 일부 기자들은 경찰이 지나치게 채 시장을 감싸고 있는 것 아니냐며 수사 신뢰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국회의원 청탁으로 수사 중단 의혹도...힘 없는 비리제보자는 무리한 조사로 자살 

채 시장의 이 사건은 동부서 수사과 지능범죄수사팀이 맡았는데, 지역 토착권력 내지는 유력인사가 연루된 수사에서 유난히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의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동부서 지능팀은 앞서 지난 2012년 특혜시비가 일었던 오산지역 00교통 비리를 수사하던 중 석연치 않게 수사를 중단한 바 있다.

이후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는 폭로가 터져 나왔다.

지역의 안민석 국회의원이 당시 00교통의 문제를 지적하던 시의원 000씨에게 “(00교통이) 문제가 있더라도 (지적하려면) 선거가 끝나고 난 다음에(하라)”고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는 전화통화 녹취가 공개된 것이다. <관련기사 아래>

당시 통화내용 중에는 안 의원이 “경찰서장한테도 부탁을 했다”고 000씨에게 말하는 내용도 나온다. 이후 동부서는 수사를 내부 종결했다.

그러나 결국 이 사건은 수원지검 특수부가 직접 수사를 벌인 끝에 업체 대표와 노조위원장이 법정 구속돼 징역형과 추징금을 선고받았다.

지난해 발생했던 오산지역 13억 원대 아파트 도색공사 자재 납품 비리 수사도 뒤끝이 석연치 않은 것은 마찬가지다. <관련기사 아래>

이 사건으로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과, 관련 페인트업체 직원 등이 구속되고 법의 처벌을 받았다.

그러나 경찰은 이 아파트의 경비를 맡고 있던 업체 대표 A씨를 주요 수사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이 아파트 공사가 시작된 시기와 맞물려 회사법인 통장으로 입주자대표회장 B씨에게 2000만원을 송금한 것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경찰이 이 사건의 제보를 받고 빈 페인트통이 쌓여있는 창고로 출동한 당일, B씨가 A씨를 급히 만나 이 돈을 되돌려 줬다는 것까지 언론이 밝혀냈다.

그러나 경찰은 아파트입주자대표와 용역업체간 수상한 돈거래 내역에 대해 A씨를 따로 불러 조사하거나 계좌내역을 추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A씨의 회사에는 화성동부경찰서 서장을 역임했던 C씨가 회사 고문으로 재직 중이었다. 

반면 이 아파트 비리 사건의 제보자였던 관리소 직원 김모씨는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이 사건 역시 동부서 지능팀이 담당했는데, 김씨는 경찰조사 과정에서 사건제보 7일 만에 제보자에서 피의자로 처지가 바뀌었다.

김씨는 사건을 제보하고 하루 뒤인 지난해 11월 18일 첫 경찰조사 이후, 스스로 생을 마감했던 같은달 26일까지 모두 5차례 경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그동안 입주자대표회장 등 사건 핵심 용의자들은 단 한 차례도 경찰에 출석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김씨는 경찰이 자신만 몰아세우고 있다며 가족에게 극도의 억울함과 피곤함을 호소했다고 유가족은 전했다.

유족과 김씨 지인 등은 “아파트 권력비리를 저지른 토착세력과 이들 조사에 소극적인 경찰이 힘없고 백 없는 제보자만 비리자로 몰아붙여 결국 죽음으로 몰고 갔다”고 당시 억울함을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