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경필 경기도지사. <지난 국정감사때 자료 사진>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K-컬처밸리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말을 바꾸고, 쉽게 수긍할 수 없는 답변으로 특혜 의혹을 짙게 만들고 있다.

그는 처음엔 아니라고 사실을 부정하다가 이후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착각했다’고 잡아뗐다.

또 특혜 정황이 드러나 곤란할때면 ‘모른다’ ‘법적 문제는 없다’는 식으로 상황을 회피하기도 했고, 최순실과 차은택 얘기가 나왔을 땐 관계를 부인하며 흥분하기도 했다.

남 지사는 23일 도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박용수 의원의 K-컬처밸리 특혜 의혹 질문에 “이 사건의 핵심은 뭐냐면 (청와대에서) 압력이 들어왔는데 이 압력을 경기도 공직자가 ‘No’ 하고 막아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월 말에서 2월 초 사이 청와대로부터 경기도에 K-컬처밸리 부지를 무상 제공하라는 압박이 여러 차례 들어왔고, 도가 부지 무상대부를 거절하는 대신, 외국자본을 끌어들이면 부지가의 연 1%로 싸게 땅을 장기 대부해주겠다고 역제안 했다는 박수영 전 행정1부지사의 얼마 전 언론 인터뷰와 일치하는 발언이었다.

박 전 부지사는 그러한 청와대의 입장을 당시 남 지사에게도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남 지사의 이날 발언은, 그가 지난해 3월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이재준 의원으로부터 K-컬처밸리 사업 관련 “(*최소한 2월5일 전까지는) 청와대가 경기도랑 협의를 안 했느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다”고 말한 것과는 상반된다.

(*=도는 지난해 2월5일 K-컬처밸리 예정 부지에 한류마루 건립 계획을 도의회에 보고. 남 지사는 6일 후인 2월11일 K-컬처밸리 LOI협약. 이 의원은 도의회에 보고까지 한 사업이 갑자기 사라진 이유를 추궁.)

박용수 의원도 “그런데 왜 작년 정례회 때는 모른다고 했냐”고 이 부분을 꼬집었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속기록을 뽑아봤더니 제가 아마 그때 이해를 이렇게 한 것 같다. 예를 들면 2월 11일 날 대통령 오시는 행사를 연다는 것과 LOI(letter of intent·투자의향서) 협약을 맺는다는 것에 대해 2월 5일 전에는 제가 (청와대로부터) 들은 바가 없다. 그래서 ‘그렇습니다’라고 답변을 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지난해 3월 295회 정례회 속기록을 찾아보면 또 이런 부분이 나온다.

이재준 의원이 “청와대가 경기도 행정에 왜 관여를 하는 거냐?”고 묻자, 남 지사는 “청와대가 관여하는 것은 아니고요...”라고 답한다.

결국 남 지사 본인도 이 의원 질문이 청와대의 압력 혹은 유착을 묻는 것이지 단순한 협약을 묻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었다는 뜻이다.

그런 점을 따져 보면 이날 23일 본회의장에서 질문을 ‘착각했다’는 남 지사의 말도 또 한 번 거짓인 셈이다.

남 지사는 또 비선실세 최순실 혹은 그 측근인 차은택이 청와대를 움직여 경기도에 압력을 넣고 경기도가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게 안 묶인다. 의원님이 아무리 말씀 하셔도 차은택과 최순실을 지금 경기도의 K-컬처밸리 과정에서 묶을 수는 없다”고 발끈하기도 했다.

최순실이나 차은택과의 직접적인 통화나 접촉을 부인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었지만, 그가 앞서 청와대의 압력이 있었다고 인정했었기에 다소 어색한 발언이었다.

창조경제추진단장 겸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지냈던 차은택이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핵심사업으로 K-컬처밸리 사업을 관리 주도했다는 것은 의혹을 넘어 이미 사실로 굳어진 분위기다.

그런 맥락으로 박 의원은 “(청와대로부터) 압력이 있었던 것 아니냐?”고 재차 물었고, 남 지사는 “최순실씨나 차은택씨가 박수영 부지사한테 (직접) 연락했답니까?”라며 언성을 높였다. 

박용수 의원은 특히 경기도가 청와대의 압력에 굴복, 혹은 동조를 통해 외투기업을 끌어들여 부지를 싸게(연1% 50년 장기대부) 임대할 수 있는 방안을 알려주고, 일부러 관리를 느슨하게 해서 CJ의 입장을 봐주고 특혜를 준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 사업이 공유재산 심의를 받지 않은 점, 협약 전 의회 동의를 받지 않은 점, 도가 추진하려 했던 한류마루사업이 발표 1주일 만에 K-컬처밸리로 바뀐 점, 페이퍼컴퍼니로 의심받고 있는 외투기업 방사완 브라더스에 대한 기업신용평가를 하지 않은 점, CJ와 정식계약도 체결되기 전에 기공식이 열린 점 등 수많은 의혹들을 지적했다.

그 중에서도 박 의원은 “방사완 브라더스가 만약 페이퍼컴퍼니라고 한다면 외국인투자 촉진법을 어긴 것이 되고, CJ E&M이 대부율 1%를 적용받을 수 있는 자격이 안 된다”고 경고했다.

남 지사는 이와 관련 “산업통상부에 질의 결과, 외투기업의 신용정보 확인이 필요한 규정이 없었다”며 “앞으로 경기도가 하는 외국인투자사업에 대해서 조금 더 엄격한 잣대를 가지고 해야 되겠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문제가 되고 있는 K-컬처밸리 테마파크 부지 23만여 ㎡에 대한 임대료를 계산해 보면 3.3㎡ 당 월 1000원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