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관계자 “오래 전부터 테마파크 준비 했다" 차은택과 관련성은 부인

▲ K-컬처밸리가 들어설 부지를 처음 물색한 사람은 CJ그룹 부사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 사업은 문화창조융합벨트 핵심사업으로 일사천리 진행된다.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K-컬처밸리 특혜의혹 관련, 이 사업 시행자인 CJ그룹이 경기도와 협약을 맺기 전에 미리 한류월드 관계자들과 만나 부지 매입을 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핵심 사업인 1조4000억 규모 K-컬처밸리 부지 선정에 CJ의 영향력이 작용하지는 않았는지 논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차은택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서 남경필 지사가 CJ, 고양시와 K-컬처밸리 LOI(1etter of inten·투자의향서) 협약을 체결한 것은 지난해 2월 11일.

K-컬처밸리 특혜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특위(K-컬처밸리특혜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CJ 부사장으로 알려진 A씨가 한류월드사업단을 방문한 것은 지난해 1월 2일, 혹은 3일경이었다. 

A씨는 당시 황선구 전 한류월드 사업단장에게 한류월드 부지 내 K-컬처밸리 조성을 위한 부지매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A씨가 ‘K-컬처밸리’ 용어를 사용했는지는 확실치 않다.  

지난달 28일 있었던 특위조사에서 황 전 단장은 “(A씨에게) 한류월드사업단 부지에서 매각할 수 있는 부지는 T2 부지 15만8400여㎡(4만 8000여 평)과 도시공사에서 소유하고 있는 A6 부지 중에서 한 2만6400㎡(8000여 평) 정도 남아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특위 이재준 위원은 CJ가 더 많은 땅을 요구하지 않았냐고 묻기도 했다.

이 의원은 “K-컬처밸리 사업부지를 처음 확정하기 전에 CJ가 경기도시공사에 출자한 부지를 포함해서 킨텍스 주차장부지까지 요구하지 않았냐”고 물었고, 황 전 단장은 “그런 기억은 없다”고 답하기도 했다.

특위 조사에 따르면 당시 CJ 측은 문화유통 테마파크로 활용할 K-컬처밸리 사업부지를 여기저기 물색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CJ 입장과도 일치한다. CJ가 차은택이나 미르재단에서 최순실로 이어지는 비선실세와의 유착 의혹을 부인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다.

CJ 관계자는 이달 3일 “오래 전부터 테마파크 준비를 했다. 2013년 동부산 테마파크 사업은 협약까지 했는데 잘 안된 부분도 있었다. 테마파크가 하루 이틀만에 갑자기 뚝딱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원래부터 관심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CJ는 K-컬처밸리가 들어설 곳으로 한류월드 사업 부지를 점찍은 것으로 보인다.  

CJ 관계자는 “(1월 방문을 하기 전) 2014년 12월부터 문체부가 문화유통기업과 접촉을 하면서 우리도 접촉을 했다. (테마파크가) 부지가 필요한 부분이고, 아무래도 경기지역이 수도권이다보니까 (우리가) 부지를 확인하면서 협의가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 CJ 임원의 경기도 방문 이후 K-컬처밸리는 다음달 11일 도와 협약(LOI)을 하게 되고, 이후 사업은 속도를 내면서 올해 5월 기공식을 갖기에 이른다. 

한편, K-컬처밸리는 고양 일산 신도시 한류월드부지 내에 30만여㎡ 규모로 테마파크와 호텔,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3만여㎡에 이르는 테마파크 부지를 사업시행자인 CJ가 도로부터 공시지가의 연 1% 수준(8억3000만원)으로 50년간 대부 받기로 한 과정에서 특혜의혹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