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1조4000억 원 규모 ‘K-컬처밸리’ 사업자 선정 특혜의혹이 깊어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아래>

K-컬처밸리는 차은택이 주도한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핵심 사업이다.

그런데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문화창조융합센터 강명신 센터장이 미르재단 이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차은택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강 센터장은 CJ헬로비전 커뮤니티사업본부장 출신이다. 또한 차은택과 마찬가지로 대통령 직속 정책자문기구인 문화융성위에서도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K-컬처밸리는 지난해 2월 11일 서울 상암동 CJ E&M센터에서 열렸던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 겸 문화창조융합센터 개소식에서 처음 세상에 알려졌다.

이날 남경필 도지사는 CJ, 고양시 등과 K-컬처밸리 LOI(letter of intent·투자의향서) 협약을 맺었다,

경기도는 같은 해 12월 29일 CJ E&M을 K-컬처밸리 사업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면서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강 센터장은 지난해 3월부터 문화창조융합센터 센터장을 맡았다.

차은택은 한달여 뒤인 4월 3일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을 총괄하는 창조경제추진단장 겸 문화창조융합본부장에 임명됐다.

강 센터장은 최순실 스캔들이 불거지기 전인 올해 9월 미르재단 이사진에 이름을 올렸다. 

강 센터장이 미르재단 이사로 확인됨에 따라 최순실과 차은택, CJ의 관계를 보여주는 연결고리가 드러난 것이다.

K-컬처밸리는 고양 일산 신도시 한류월드부지 내에 30만여㎡ 규모로 테마파크와 호텔,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경기도의회는 행정사무조사 특위를 구성하고 K-컬처밸리 부지 가운데 23만여㎡에 이르는 테마파크 부지를 사업시행자인 CJ E&M이 공시지가의 1% 수준으로 대부 받는 과정에서 특혜는 없었는지 조사하고 있다. 

차순실과 차은택으로 이어지는 비선실세 스캔들 당사자들이 사업자 선정에 CJ를 밀어주고, 경기도는 CJ의 편의를 봐주기 위해 부당 편법한 행정을 했는지가 의혹의 중심이다. <관련기사 아래>

한편, K-컬처밸리는 지난해 2월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서 처음 알려졌는데, 이 ‘K-컬처(Culture)’란 용어는 그 이전부터 CJ E&M의 ‘*K-CON’ 프로젝트에서도 사용된 단어다.

(*=CJ는 지난 201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어바인에서 처음 KCON을 개최한 이후 매년 세계를 돌며 KCON을 개최)

CJ는 KCON을 “K-POP, K-드라마, K-무비 등 문화 콘텐츠와 IT, 패션, 뷰티 등 첨단·제조업까지, ‘한류의 모든 것’을 테마로 컨벤션과 콘서트를 결합한 최초의 K-Culture 페스티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2013년 미국 LA KCON을 열 당시 CJ는 “컨벤션으로서의 KCON은 엔터테인먼트와 기업의 마케팅을 ‘융합’해 한류에 열광하는 해외 팬들을 위해 그들과 소통하고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발판을 제공함으로써 한류의 산업화를 리드하고 국가브랜드를 높여 ‘문화융성’과 더불어 글로벌 ‘창조경제’에 이바지하겠다는 목표”라고 밝히기도 했다.

‘문화융성’과 ‘창조경제’가 목표인 융복합 프로젝트 KCON은 당시 언론보도에 따르면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탄생시킨 사업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