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 논란을 낳고 있는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겸 문화창조융합본부장 스캔들이 경기도로 번졌다.

경기도가 고양시 한류월드 내 조성 중인 ‘K-컬처밸리’ 사업 시행자로 CJ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불거진 것인데, 이 사업이 차은택과 CJ그룹의 합작품이라는 정황이 드러났다.

경기도의회는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관련 의혹들을 조사 중이다.

▲ 차은택이 주도한 문화창조융합벨트 홈페이지 캡처. K-컬처밸리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소개하고 있다.(동그라미 친 부분)
K-컬처밸리는 차은택 창조경제추진단장 겸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이 설계한 작품

차은택이 ‘K-컬처밸리’ 사업을 처음부터 설계하고 본격 궤도에 올린 인물이라는 것은 그간 언론에 보도된 그의 행적만 되짚어 봐도 알 수 있다.

차은택은 지난 2014년 8월 대통령 소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됐다.

같은 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는 김종덕이 임명된다. 김 장관은 차은택의 대학시절 스승이었다. 차은택이 다녔던 회사 ‘영상인’의 대표를 지냈던 인물이기도 하다. 

차은택은 2015년 4월 3일 창조경제추진단장 겸 문화창조융합본부장에 임명되기에 이른다. 

그 얼마 전이었던 2015년 2월 11일, 문화융성위는 서울 상암동 ‘CJ E&M’ 센터에서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을 열었다.

출범식에 참석했던 박근혜 대통령은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에 각별한 관심과 기대를 나타냈다.

▲ 박근혜 대통령과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지난해 2월 11일 상암동 CJ E&M센터에서 열렸던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을 보도한 한국경제 온라인 기사 캡처.
남경필,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서 K-컬처밸리 협약

경기도가 케이컬처밸리 사업에 처음 발을 들인 것은 바로 지난해 2월 11일 열렸던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 자리에서였다.

당시 출범식에 참석했던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바로 이날 CJ그룹, 최성 고양시장 등과 함께 케이컬처밸리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케이컬처밸리 사업은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핵심 사업이다.

지난해 4월부터 올해 4월까지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지냈던 차은택이 직접 지휘하고 추진했던 사업이기도 하다.

문화창조융합밸트 사업은 지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문화창조융합센터 △문화창조벤처단지 △케이컬처밸리(K-Culture Valley) △케이익스피리언스(K-Experience) △케이팝(K-Pop) 공연장 등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 올해 5월 20일 K-컬처밸리 기공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왼쪽 세번째)과 김종덕 문체부 장관(왼쪽 첫번째), 손경식 CJ 회장(왼쪽 두번째), 남경필 지사(왼쪽 네번째)가 함께 있는 모습을 보도한 한국일보 온라인 기사 캡처.
경기도, K-컬처밸리 사업시행자로 CJ 선정...사업 급물살

케이컬처밸리는 이후 급물살을 탄다.

경기도는 지난해 12월 29일 이 사업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CJ E&M’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소식을 알리면서 “K-컬처밸리는 지난 2월 11일 정부에서 발표한 ‘문화창조융합벨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라는 것을 감추지 않았다.

케이컬처밸리는 이후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사업에 속도를 내면서 올해 5월 20일 기공식을 갖기에 이른다.

기공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CJ 손경식 회장, 김종덕 문체부 장관, 남경필 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 2015년 4월 15일 CJ창조경제추진단 출범식을 보도한 뉴스투데이 온라인 기사 캡처.
주목해야 할 차은택과 CJ의 파트너쉽...차은택이 창조경제추진단장 된 후 바로 CJ도 ‘창조경제추진단’ 출범

경기도의회 ‘K-컬처밸리 특혜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용수)가 조사하고 있는 특혜 의혹의 중심에는 ‘CJ그룹’이 있다.

CJ는 차은택이 주도했던 정부의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의 가장 막강하고 밀접한 민간 협력 파트너로 볼 수 있다.

CJ는 지난해 2월 11일 서울 상암동 ‘CJ E&M’ 센터에서 열렸던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 당시, 문화융성위와 합작으로 ‘문화창조융합센터’를 개소했다.

또 지난해 4월 15일에는 지주회사 대표이사 직속으로 ‘CJ창조경제추진단’을 출범시켰다.

차은택이 같은해 4월 3일 창조경제추진단장 및 문화창조융합본부장에 임명된 지 불과 10여일 만이다.

CJ는 창조경제추진단을 만든 이유에 대해 “민관 합동 창조경제 프로젝트를 조기에 성공시키기 위해 그룹 차원의 역량을 총 집결시킨다는 취지”라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 민관 합동 창조경제 프로젝트는 차은택이 설계하고 주도한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이다.

크게 6개 분야로 나뉜 문화창조융합벨트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이 바로 K-컬처밸리 사업이다. 

▲ 박근혜 대통령과 손경식 회장이 올해 5월 20일 K-컬처밸리 기공식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을 보도한 한국일보 온라인 기사 캡처(맨 왼쪽은 김종덕 문체부 장관).
차은택이 연결고리, 박근혜 대통령 옆에 선 CJ 손경식 회장

차은택을 연결고리로 CJ 손경식 회장과 박근혜 대통령이 자리를 함께 한 모습도 여러 차례 언론에 포착됐다.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과 관련한 주요 행사 자리에서였다.

박 대통령과 손 회장은 지난해 2월 11일 서울 상암동 ‘CJ E&M’ 센터에서 열렸던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서 나란히 앉아 얼굴을 가까이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후 지난해 12월 29일 서울 청계천로 옛 한국관광공사 건물에 들어선 문화창조벤처단지 개소식 때도 마찬가지였다. 

이날은 차은택이 지근거리에서 박 대통령을 안내하는 모습이 사진에 찍히기도 한 날이다.

하필이면 경기도는 이날 케이컬처밸리 사업 우선 협상대상자로 CJ를 낙점했다.

도의회 특위는 경기도와 CJ, 차은택 사이의 연결고리를 캐고 있는데, CJ가 문화융성위와 합작으로 개소한 문화창조융합센터 강명신 센터장이 의혹을 풀 실마리다.

CJ헬로비전 커뮤니티사업본부장 출신 강 씨는 차은택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미르재단 이사진에도 이름을 올린 인물이다.

박 대통령과 손 회장은 올해 5월 20일 케이컬처밸리 기공식에서도 서로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박 대통령은 김종덕 문체부 장관을 대동하고 직접 행사에 참석했는데, 손 회장은 박 대통령 옆에 붙어 서서 케이컬처밸리 사업을 설명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을 할애했다.

▲ 경기도의회는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K-컬처밸리 특혜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특위는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을 참고인으로 출석을 요구키로 했다. 사진은 특위 박용수 위원장.  
 “처음부터 각본 짜고 경기도가 K-컬처밸리 사업자로 CJ 선정”
  
케이컬처밸리 사업은 고양 일산 신도시 한류월드부지 내에 30만여㎡ 규모로 테마파크와 호텔,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경기도의회 ‘K-컬처밸리 특혜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용수)는 케이컬처밸리 사업부지 가운데 23만여㎡에 이르는 테마파크 부지를 사업시행자인 CJ E&M이 공시지가의 1% 수준으로 대부 받는 과정에서 특혜는 없었는지 조사하고 있다.  

공시지가로만 따져도 이 땅은 830억여 원에 달한다.

그런데 이 땅은 CJ가 자본금 500억 원의 10%인 50억 원을 싱가포르 방사완브라더스로부터 투자받아 외국인투자회사 ‘케이밸리’를 설립한 뒤, 대부율 1%(8억3000만 원)의 헐값에 경기도로부터 50년간 사용허락을 받으면서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해 12월 29일 CJ E&M 컨소시엄이 사업 시행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할때까지만 해도, 한류월드 내 9만 2000㎥ 규모로 조성될 것으로 알려졌던 케이컬처밸리가 어느 순간 30만여㎥ 규모로 늘어난 것도 특위가 밝혀내야 할 부분이다.

도는 지난해 12월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CJ E&M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면서, 케이컬처밸리를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대 한류월드부지 내에 9만2000여㎥ 규모로 조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특혜논란을 제기한 이재준 도의원(더민주·고양2)은 “지난해 2월 4일까지만 해도 경기도가 해당 부지에 복합영상단지 지원센터인 한류마루를 짓겠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불과 1주일 만에(2015년 2월 11일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 후) 계획이 바뀌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또 “CJ측이 처음에는 (1% 대부율을 적용받을 수 있는) 외국인투자 회사가 아니었다. 그런데 2015년 9월부터 경기도가 외투회사로 지정을 하고, 그해 11월 도의회에 제출한 예산서에도 임대료를 1%밖에는 세입으로 잡지 않았다. CJ가 외투기업 ‘케이밸리’를 설립한 것은 올해 6월 17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기도가 절차를 어기고 시행자 측과 각본을 미리 짜고 끼워 맞춰서 외국인 자본 10%를 끌어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처음부터 이 사업을 CJ에 넘겨주려고 작정을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겸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이 추진했던 문화창조융합벨트 구축 사업에 내년 총 1278억여 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이는 내년 문체부 일반회계 28개 주요사업 중 가장 많은 예산이다.

최순실과 차은택으로 이어지는 비선 실세 논란과 더불어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의 실효성 논란이 일면서 이 또한 특혜 의혹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