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산시가 각종 특혜 의혹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사진은 곽상욱 오산시장.

[기자수첩 = 홍인기 기자]   곽상욱 시장의 오산시는 길을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일까. 우려가 많다.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터져 나오고 있는 특혜의혹 때문이다.

대부분 정권 수뇌부나 유력 정치권이 연루됐을 것이라고 의심되는 사안이다.

최근만 따져 봐도 벌써 수차례다. 

지난 5월경에는 곽상욱 시장의 ‘친구’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

곽 시장의 친구라고 알려진 오산유엔초전기념관 관장 A씨가 서울대병원 유치예정지였던 시유지를 무단으로 점유해 자신의 사업장으로 사용하면서 문제가 됐다.

당장 특혜의혹이 불거졌다.

지역에서는 마당발이라고 알려진 A씨는 “곽 시장과 친구는 맞지만 도움을 줬으면 줬지, 도움을 받은 일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곽 시장도 물론 논란을 부인했다. 본지와 통화에서 측근도 아니고 A씨와는 친구 사이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후 책임을 지고 관장 자리에서 물러난 A씨는 곽 시장의 발언에 더 상처를 입었다는 후문이다.  

이달에는 오산시가 건축법 위반을 감수하고 진입로가 지나치게 협소한 곳에 유치원을 허가해 준 일이 드러나며 특혜시비가 일었다.

원래는 시가 진입로 문제로 건축허가를 두 번이나 반려했던 곳인데, 이후 어찌된 일인지 슬그머니 준공검사를 해 준 일이 탄로 났다.

이 유치원 원장은 평소 지역의 유력 정치인과 막역한 사이로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같은 달에는 오산시가 지원하는 공동주택보조금 지원 사업을 놓고 시의원이 연루된 아파트 특혜의혹으로 오산이 들썩였다.

오래된 아파트에 살고 있는 주민들일수록 시의원들이 시와 짜고 자신들의 아파트 단지에 지원금을 몰아 줬다는 불신과 불만이 지금도 팽배하다. 

최근에는 또 다시 곽 시장의 측근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곽 시장의 불법 선거운동을 도왔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백발회’ 멤버가 입방아에 올랐다.

백발회 사건으로 구속 기소됐다가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오산시 전 대외협력관 B씨가 지난 4월부터 오산에 소재한 건축폐기물 수집·처리 업체인 S환경 비상근 이사로 취임한 것이 밝혀졌다.

S환경은 시로부터 크고 작은 공사를 맡아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는데, B씨가 오산에서는 유일한 건축폐기물 처리 업체 이사로 취임한 사실이 알려지자 곽 시장이 뒤를 봐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더구나 시는 S환경의 공공연한 불법 행위를 눈감아 주고 있어 의혹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최근만 따져 봐도 특혜 시비가 넘쳐나지만, 특히나 곽 시장의 무리한 측근 자리만들기는 이전부터 항상 논란 거리였다.

자신의 측근을 자리에 앉히기 위해 이기하 전 시장이 임명했던 오산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을 별다른 이유 없이 무리하게 파면시켰던 일이 대표적이다.

이 일로 오산시는 소송에서 패소해 유례없이 두 명의 사무국장을 두는 웃지 못할 황당한 일도 있었다.

문제는 넘쳐나는 특혜 시비가 단순한 ‘의혹’이나 ‘논란’으로 치부하기에는 정도가 심하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 의혹보다는 ‘사실’에 가깝다고 판단할 수 있거나 의심할 수 있는 단서가 있다. 

바로 공무원들의 반응이다.

특혜의혹이 불거지고 기자들이 취재에 나서면 담당 공무원들은 ‘마침내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다.

안면이 있거나 나름 친분이 있는 기자에게는 자신이 부서를 옮길 때까지 기다려 주면 안 되겠느냐는 하소연도 적지 않다.

담당 공무원들도 이전부터 문제를 인식하고 있었다는 말인데, 직접 말은 안했지만 단속도 쉽지않고 자신들 입장에서는 어찌할 수 없었다는 분위기다.

담당 공무원들의 반응을 보면 ‘특혜’라고 볼 수 있는 부분들이 보다 윗선의 지시로 이뤄졌다고 예상할 수도 있다.

오산 주민들도 특혜논란이 새로울 것이 없다는 반응이다.

가장동 거주 한 시민은 “이제 오산에서 특혜의혹이나 논란은 별로 놀랄 일도 아니다. 오산이 도덕불감증에 빠져있다는 반증”이라고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