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이 자신들 살고 있는 아파트에 편중지원”

▲ 김명철 의원(왼쪽) 장인수 의원.

(미디어와이 = 박정민기자)   오산시의회 의원들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에 오산시 공동주택보조금이 대거 지원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시의원들이 정작 보조금이 필요한 환경이 열악한 단지는 외면하고 자신들이 살고 있는 아파트에 보조금을 몰아줬다는 특혜 시비가 일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시는 지난 5월경 김명철(새누리당)·장인수·김영희(이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단지를 주거환경 정비 대상으로 선정, 각각의 단지에 내년 5000만원씩의 공동주택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오산시아파트연합회 일부 회원들과 전직 회장단 등 주민들은 “편중지원 특혜”라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앞서 시는 공동주택단지의 노후시설물 보수·교체 등 주거환경개선 공동주택보조금 사업으로 내년도 총 사업비 2억9400만원을 배정했다.

이 사업에는 오산 내 공동주택 37개 단지가 참여를 희망했다.  

그러나 사업대상에 선정된 곳은 김명철 의원이 거주하는 대원동 E아파트와 김영희 의원이 거주하는 신장동 D아파트, 장인수 의원이 거주하는 대원동 J아파트 등 아파트와 빌라단지 총 8곳이 선정됐다. 

이중 300가구 이상 의무단지로 뽑힌 곳은 모두 시의원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이어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나머지 5곳은 비의무 단지가 선정됐다.

김명철 의원이 거주하고 있는 단지는 어린이놀이시설물 설치사업으로 5000만원, 김영희 의원이 거주하고 있는 단지는 상수도관 교체공사비로 5000만원, 장인수 의원이 거주하고 있는 단지는 운동시설 등 설치비용으로 50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중 장인수 의원은 이번 공동주택 보조금 선정심의위원으로도 참여했다.

이를 두고 한 주민은 “시의원들이 사는 곳은 대거 선정되고 정작 보수가 필요한 17년 이상된 오래된 아파트는 사업에서 탈락시켰다”며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김명철 의원과 장인수 의원이 살고 있는 곳이 문제가 됐다.

다른 주민은 “김명철 의원과 장인수 의원이 사는 아파트단지는 입주한지 7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 고급 아파트단지”라며 “세교지역에는 같은 7년 된 단지 중에 정말로 보수가 시급한 곳이 많다”고 지적했다.

시의회가 지난달  9일 공동주택보조금 지원 대상을 준공 7년이 지난 단지에서 12년으로 늘리는 내용으로 관련 조례를 개정한 것도 비난받고 있다.

한 주민은 “이번 조례개정으로 보조금 지원이 더 어려워졌다”며 “주민들과 제대로된 상의없이 조례를 개정했다”고 비난했다.

또 김명철 의원과 장인수 의원을 겨냥해 “자신들이 사는 아파트는 같은 7년 된 고급 단지인데도 조례개정 전에 사업에 선정되며 보조금을 받게됐다”면서 “왜 자기들 단지만 먼저 받고 정작 필요한 곳은 외면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주민은 또 “왜 의원들이 조례개정 시기를 5월에 있었던 보조금지원 단지 선정 이후로 잡았는지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의원 특혜 논란이 일자 오산시아파트연합회에서 이전에 활동했던 일부 회원 등 주민들은 시위 등 집단행동을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