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억 규모 사업 긴급입찰로 용역업체 선정..시행 업체 찾아가니 문 잠겨 있어

▲ 안양에 위치한 A업체 사무실. 문이 굳게 잠겨 있다. 같은 층 바로 옆 회사 사무실 직원은 이 곳에 직원이 드나드는 것은 물론이고 내부에 불이 밝혀진 것을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물론이고 시 홍보실도 내용 몰라..무엇을 숨기나?..의혹 풀기 위해선 LED등 생산 납품 업체 등 투명한 정보 요구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오산시가 극도로 외부노출을 꺼리며 시 전역의 가로등을 LED등으로 교체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시가 ‘긴급 입찰’을 통해 이 사업의 용역업체로 선정한 A업체는 정상적인 회사운영이 의심되는 정황마저 발견됐다.

오산시 공고(제2016-1331호)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12월 8일 용역 전자입찰 공고를 내고, 당일부터 같은 달 15일까지 일주일간 에너지절약사업의 일환으로 가로등을 LED등으로 교체할 에너지절약기업(ESCO)을 모집했다.

일반 입찰보다 응찰기한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는 긴급 입찰 공고였다.

당시 공고를 보면 노후한 나트륨(NH)·메탈(CDM) 램프 5588개 가로등을 고효율 LED가로등으로 교체하고, 사업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개월, 용역예정금액은 44억3700만 원이었다.

오산시 건설도로과 도로정비팀에 확인한 결과, 이 사업은 올해 1월 4일부터 8월 31일까지 모두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사업은 말 그대로 ‘철통 보안’ 속에서 소리 없이 슬그머니 진행됐다.

시정 홍보를 담당하는 시 홍보감사관실조차 그러한 사업이 있었는지 전혀 모르고 있다가 지난 15일에야 해당 부서에 연락해 사실을 확인하고 나서 당황해 하는 분위기다.

오산시의회도 최근 본지 취재가 시작된 후에야 뒤늦게 상황파악에 나섰을 정도다. 

상황이 그렇다보니 작업을 끝낸 지 벌써 오래됐지만 이에 대한 시정 홍보도 전혀 없었다.

에너지절약 사업의 일환으로 동일한 사업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타 지자체와는 극히 대비되는 모습이다.    

수상한 점은 더 있다. 이 사업의 시행사인 A업체의 정체가 의심된다는 것.

본지가 최근 평일 법인 등기부상 경기도 안양에 있다는 A업체 사무실 주소지를 찾아가 확인한 결과 빌딩 관리소로부터 임대 사실은 확인했지만, 사무실 문은 굳게 잠겨있었다. 

A업체 사무실과 같은 층 바로 옆 사무실을 쓰고 있는 한 업체의 직원은 “(A사무실)에 사람이 다니는 것을 보지 못했다. 항상 불이 꺼져 있다”고 확인해줬다.

이 회사 홈페이지를 찾아봐도 구체적인 회사의 정보는 물론이고 심지어 회사의 주소조차 찾아볼 수 없다. 간단한 전화번호와 함께 화면 중앙에 큼지막하게 상호만 표기돼 있을 뿐이다.

이에 오산시의회 한 관계자는 “여러 상황을 종합할 때 특혜 혹은 유착 의혹을 충분히 제기할 수 있다”며 “교체한 LED등의 제품종류가 무엇인지, LED등을 생산 납품한 제조사가 어떤 곳인지 우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석연치 않은 점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지만 오산시 건설도로과 도로정비팀은 A업체와의 계약 내용이나, 전체 입찰 내용, 실제 작업에서 교체한 LED등 제품의 종류는 무엇인지 등 구체적인 사업추진내역 공개를 거부했다. 

다만, 올해 1월 4일부터 8월 31일까지 나트륨등 2951개, 메탈등 4429개 등 총 7380개 등을 LED로 교체하고, 전체 사업비용은 45억 7100만 원이라고 대략적인 정보만 밝혔을 뿐이다.

한편 오산시 도로건설과 최정철 도로정비팀장은 이 사업이 “따로 예산을 세우는 사업이 아니라 정부자금 및 민간자본으로 선투자를 하고, LED등 교체로 절감되는 전기요금으로 시가 매년 상환을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시의회의 동의를 받을 필요가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긴급입찰 공고에 대해서도 예산 조기집행을 위해서는 긴급입찰이 가능하다며 이 사업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