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교체한 LED등 제품·제조사 밝히지 않는 이유 묻자 “노코멘트”

▲ 외부노출을 꺼리며 시 전역의 가로등을 LED등으로 교체한 오산시가 교체한 LED등기구의 제품 종류와 제조업체 공개를 거부하며 의혹을 키우고 있다.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시 전역의 가로등을 LED등으로 교체한 오산시가 LED등기구의 제품 및 제조사를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의혹을 키우고 있다. <관련기사 아래>

오산시 도로건설과 도로정비팀은 21일 교체한 LED등의 제품 종류와 제조사를 묻는 질문에 “행정정보공개신청을 하라”며 사실상 답변을 거부했다.

제품·제조사를 밝히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노코멘트”라고 밝혔다.

시 예산 사업인데다, 가장 기초적인 정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매우 이례적인 경우다. 가로등을 LED등으로 교체한 다른 지자체에도 확인한 결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도로정비팀은 앞서 오산시 홍보감사관실의 질의에도 ‘시공업체의 회사 정보이기 때문에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LED가로등 교체 사업을 둘러싼 베일이 좀처럼 걷히지 않는 상황에서 오산시의회 야당은 해당부서에 사업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또한 시가 이 사업에 대해 시의회의 동의를 받지 않아도 되는지 법리 해석에 들어갔으며, 정례회에서도 시정 질문을 통해 사업의 정당성을 따질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12월 용역 전자 입찰(긴급)을 통해 이 사업의 시공사로 선정된 A업체는 본지가 제기한 ‘빈 사무실’ 논란을 일축했다. <관련기사 아래> 

A업체 관계자는 21일 “직원들이 외부 근무가 많아 (사무실에 붙어 있지 않는다) 우리도 직원 누가 있는지 모른다”고 했으며, “사무실 불은 안쪽만 켜 놓기 때문에(출입구에서 보면 사무실이 불을 안 켜 놓은 것처럼 어둡다)”고 말했다.

회사 번호가 잘못 기재돼 있고 작동하지 않는 회사 홈페이지에 대해서는 “전에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했었는데, 추진만 하다가 안 만들었다.(만들다 만 상태)”라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특히 “입찰을 통해 (정당하게) 사업에 참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교체한 LED등기구의 제품종류와 제조사를 알려달라는 질문에는 “업무 비밀도 아닌데 오산시에서 왜 안 알려주겠다는 것이냐? 이해가 안 된다”고 반문하면서도, “이야기 못할 것도 없지만 (거래처인 오산시가 안 알려주는데) 우리가 말해 줄 이유는 없다”고 답변을 피했다.

앞서 오산시는 지난해 12월 긴급 전자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올해 1월과 8월 사이 시 전역의 7380개 가로등을 LED등으로 교체했다.

이에 투입되는 전체 사업비용은 45억 7100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