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입니다.

미디어와이가 경기도 인터넷 언론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다단계 인터넷 신문과의 전쟁을 선포합니다.

‘다단계’라고 부르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칭’ 언론 매체는 한 명의 발행인이 동시에 수개의 인터넷 신문을 운영합니다.

창피하지만, 많은 독자들이 신경 쓰지 않고 사실은 언론 제호조차 뭐가 있는지 알지도 못하는 것이 경기도에만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인터넷 신문이라고 부르기에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유령 매체, 사이비 매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적합하니 ‘언론’이라 부를 수도 없습니다.

일단 달리 표현할 길이 없고 유례를 찾을 수 없으니 그냥 그렇게 다단계 언론이라고 표현하기로 하겠습니다.

이 다단계 매체는 법인이 아닌 개인사업자로 한명의 발행인이 복수의 매체를 운영하는 것이 목적이자 특징입니다.

부인이나 친족, 지인 명의로 듣도 보도 못한 언론계에서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바지사장’을 내세웁니다. 

신문을 발행하는 사업자등록을 세무서에 등록하고, 언론매체 정기간행물 등록은 관할 경기도청에 등록합니다.

등록한 사업자 대표와 신문 발행인이 서로 틀립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신문사업자와 발행인이 동일해야 한다는 신문법(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규정에 따라 엄연한 법 위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전부터 이러한 일이 경기도에서는 공공연하게 자행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그리고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요?

우선 관리감독 기관이 세 군데로 나눠져 있기 때문입니다.

경기도에서 신문을 발행하려는 자는 사업자 등록은 사무실 소재지 세무서에, 정기간행물 등록은 관할 경기도청에 합니다.

여기에 영세 신문사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관공서의 광고비 집행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대행을 하고 있습니다.
 
세무서는 그렇다 치더라도, 경기도청도 신문사업자와 발행인이 서로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습니다.

관공서의 광고비 집행을 위탁받아 사무를 대행하고 있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신문사와 광고대행계약 체결을 합니다. 

재단은 최초 계약 체결 시 사업자등록증과 정기간행물등록증을 함께 확인하고 신문사의 광고집행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게 돼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자 대표와 발행인이 서로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번 본지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러한 법과 관리의 허점을 파고들어 유령신문사, 사이비 인터넷 언론이 경기도에서 판을 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한 사람이 복수의 인터넷 신문을 운영하는 다단계 언론이 왜 문제가 될까요?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관공서 공보담당관실과의 유착 속에 시민의 그야말로 피 같은 혈세를 낭비하기 때문입니다.

가정을 해 봅니다. 아니, 지금 도내에서 엄연히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경기도 전역 소식을 다루는 사이비 기자 A가 B매체 한 곳을 운영한다면, 경기도청이나 각 지자체 공보실 담당자와의 친분 속에 매달 200만 원의 광고비를 받습니다.

이 발행인이 자신의 부인이나 다른 친족, 지인을 사업자 대표나 발행인으로 내세워 또 다른 인터넷 신문을 만듭니다.

그러면 이 신문도 A기자는 관공서 홍보 담당자와 ‘형님 동생’ 부르면서 친분을 유지하며 한 달에 또 200만원 씩 꼬박꼬박 광고비를 받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이 발행인은 이런 식으로 얼마든지 몇 개든지 인터넷 매체를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이 이런 식으로 다섯 개의 매체를 만든다면 한 지자체에서 한 달에 1000만원의 광고비 수령도 가능합니다.

기자 한명 없어도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업체에 한 달에 20만 원 가량의 비용만 납부한다면 보도자료 만으로 인터넷 신문의 홈페이지를 채워도 신문으로 인정받습니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문어발 다단계 인터넷 신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문의 특징은 언론으로서는 있을 수 없는 매체 간 기사의 공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자가 없으니 한 사람이 운영하는 여러 매체의 기사가 제목만 조금 다르고 내용은 같은 것이 이러한 다단계 유령 매체들의 특징입니다.

시민의 혈세로 언론에 광고비를 집행하는 관공서 공보실은 이러한 상황을 모르고 있을까요? 대부분 상황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용인할까요?

언론을 통제하기 위해서입니다. 도내 각 지자체나 관공서가 인터넷 언론을 무서워하는 이유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기사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예전에야 신문을 만드는데 많은 인력이 필요하고 많은 돈이 들었지만 기술이 발달한 지금은 상황이 다릅니다. 시대가 변했습니다.

1인 인터넷 신문도 제 목소리를 내고 기사만 제대로 내면 인정을 받습니다.

신문을 만들기도 쉬워졌고 자격이 모자란 신문도 많지만, 그만큼 언론의 감시와 참견이 더욱 엄격해졌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골치가 아프니까 수많은 인터넷 언론을 통제하기 위해서 일부 지자체는 말 잘 듣고 돈으로 통제할 수 있는 언론을 선호합니다.

그러면 하라면 하라는 대로 누가 말을 잘 듣는 매체일까요.

지금 말하고 있는 다단계 사이비 언론이 그렇습니다. 돈으로 길을 들일 수가 있습니다. 애초부터 언론의 공적인 역할에는 관심이 없으니까요.

심한 곳은 돈으로 언론을 길들이면서 다단계 언론이 주도하는 인터넷 모임에 참여하라고 은근한 압박을 가합니다. 

그래서 요즘 경기도 일부 지자체에서는 암묵적으로 ‘기자단’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청와대에서도 진즉에 없어진 기자단이 도내 지자체에서 특정 다단계 언론의 주도하에 다시 생겨나고 있습니다.

근래 처음 봤습니다. 지자체가 광고비를 무기로 뒤에서 증거를 찾을 수 없게 은근히 후원하고 말 잘 듣는 정체불명 사이비 언론이 지자체의 앞잡이가 되는 형국입니다.

요즘 세상에 기자단이라니요. 기자단을 누가 정합니까? 제대로 된 기자들이 어떤 이익단체를 만든답니까.

기자들은 제 멋대로 움직이고 자유를 외쳐야 합니다.

정체불명의 기자들이 주축이 돼 온갖 협회니, 기자단을 만들고 있는 것이 경기도의 인터넷 언론 현실이다 보니 상황이 심각해졌습니다. 경기도의 망신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경기도의 한 도시에서부터 이러한 문제가 퍼져 나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도내 지자체 중에서도 규모나 역사가 꽤 크고 오래된 도시가 그러하니까 다른 도내 지자체들도 따라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최근 ‘00시인터넷기자단’이 만들어졌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얼마 전에는 해당 시청에서 창단식도 가졌습니다.

사적인 언론사의 모임성격이 아니라 ‘00시’ 기자단이라고 스스로 밝혔으니 본지도 화가 나지만 그냥 자기들이 정한 그 모임으로 정식명칭을 밝힙니다.

문제는 자칭 ‘00시인터넷기자단’ 중 기자단 창설을 주도한 일부 멤버들이 신용불량자 내지는, 그에 준하는 경제파탄자 등으로 신문 발행인 요건에 부적합한 인물들이 신문사의 대외적인 대표 직함을 맡고 있는 것으로 본지 취재결과 밝혀졌습니다.

이 사람들의 특징은 도대체가 신문사에서 어떤 신분인지 신원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자신들 스스로가 신문사의 발행인 내지는 대표라고 밝히고 있지만, 신용불량으로 추정되는 개인적인 상황으로 정상적인 신문사의 소속원이 아니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정규 직원으로 4대 보험에 가입돼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계약직으로 자신의 명의로 통장을 개설해 급여를 받는 것도 아닙니다.

이 때문에 혹시라도 취재대상이 억울한 일이 생겨 소송을 걸고 싶어도 통장압류나 재산을 압류할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언론인이라면 누구보다도 소속이나 신원이 확실해야 하지만 이 사람들은 언론의 공적인 역할이나 사명감, 책임을 비웃고 조롱합니다.

반면, 필요할 때는 신문사 기자랍시고 권위를 내세우겠지요.

특히나 심각한 것은 이곳의 기자단 맴버 중 A씨의 경우는 이러한 무책임한 다단계 언론이 확산되고 있는 단초를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A씨는 인터넷 신문 2개사를 본인이 실제 운영하면서 한 곳은 자신의 부인 명의로 신문사업자와 발행인을 등록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한 곳은 신문 발행인을 자신으로 등록하고 광고비를 받는 사업자 대표는 역시 부인 명의로 등록해 신문사를 운영하면서 신문법을 위반해 인터넷 신문의 겸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용불량 상태였던 A씨는 지난 2008년 자신의 명의로 신문사업자 등록이 불가능하자, 우연한 계기로 신문사업자 명의와 발행인 명의를 서로 다르게 하더라도 별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후 ‘바지사장’을 내세워 공공연하게 수 곳의 언론매체를 실제 운영하게 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물론 자신도 경제파탄자로서 신문사 발행인 명함은 갖고 다니지만 실제 확인할 수 있는 언론사의 정규 구성원으로서 공적인 책임이나 의무는 지우기 힘든 위치에 있습니다.

이유야 어쨌든 00시는 이들이 자신들의 지자체 이름이 들어가는 기자단의 명함을 사용하는 것을 용인했습니다.

앞으로 이들을 활용해서 광고비를 무기로 인터넷 언론을 좌지우지 하겠다는 의도가 아닐지 우려됩니다. 

이들 정체불명의 기자단은 함께 뭉쳐 다니며 00시뿐만 아니라 앞으로 타 시군에도 진출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기도 전체가 이들의 손아귀에 좌지우지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지자체는 알면서도 용인합니다.

지자체 입장에서 보면 이들 다단계 유령 언론을 앞세우고 조종하며 ‘광고를 받으려면 기자단에 가입하라’는 말로 인터넷 언론을 통제할 수 있다면 그보다 편한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냥 그대로 흘러가게 두지는 않겠습니다. 이대로 경기도의 인터넷 언론이 망가지는 것을 두고 보지는 않겠습니다.
 
미디어와이는 신문법을 위반해 신문 발행 자격을 갖추지 못하는 다단계 유령 사이비 언론이 사적인 금전취득을 목표로 법과 언론, 도덕을 조롱하는 것을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습니다.

청빈할 수 있다면 한 번 해보라고, 당당하게 가난할 수 있다면 자식에게도 물려주라 했던 선배들의 처음의 말을 아직 기억합니다.  

미디어와이는 지금 경기도 언론이 처한 엄중함을 잘 알고, 존경해야 할 선배들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