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억원대 청소용역업체 선정 공정성 시비에 시 불통행정 일관

“청소업무 대행업체 선정에 대한 모든 업무는 공정하고도 투명하게 진행됐다. 그러나 업체선정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내용도 공개할 수 없다”

민선5기 소통을 강조해왔던 화성시가 모르쇠로 일관하며 불통행정을 고집하고 있다.

최근 발생한 청소용역업체 신규 선정을 둘러싸고 각종 의혹이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시는 관련 내용을 숨기려고만 하는 것. <미디어와이 3월 13일자 보도>

14일 화성시와 청소관련 업계에 따르면 화성시 청소용역업체 신규선정 공모에 참여했던 A업체는 지난 13일 시에 재심사를 주장하며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업체는 이의신청 이유로 ▲심사위원장(화성시부시장) 불참 ▲1위 업체 대표의 위장전입 의혹 ▲대표, 감사, 사내이사 가족관계 의혹 ▲은호ENT 고용승계 노조원 정보유출 등을 들었다.

하지만 시는 이 같은 불공정 선정 논란에 대해 그 어떤 내용도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가족회사 의혹의 경우만 해도 가족관계증명서 한통이면 사실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에도 시는 “확인여부는 알려줄 수 없고 배점에 반영했다”는 말만 되풀이 하는 실정이다.

위장전입 의혹도 마찬가지다. 평가 배점에 화성시 거주 1년 조건이 포함됐지만 위장전입 확인 여부도 모르쇠다.

특히 일각에서 제기된 의혹대로라면 선정된 업체의 평가점수가 1위로 나올 수 없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하지만 시는 배점결과 일체에 대해서도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어 공개는 어렵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의혹을 제기한다고 해서 전부 확인해 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절차는 투명하게 진행됐음을 자부하지만 공개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 수사기관 수사 등을 통해 공정성을 확보하겠다”고 일축했다.

한편 시는 지난 7일 청소업무 대행용역업체 선정 심의결과 발표를 통해 세종환경과 신양환경을 각각 1·2 구역 업체로 확정했다. 1구역 사업은 18억1500만원, 2구역 사업은 14억5800만원 규모다. 이번 입찰에는 모두 28개의 업체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