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 업체들 "1위 업체 타 업체 사업계획서 배꼈다" 주장

▲ 공정성 논란 등 각종 의혹으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는 화성시 민간 청소용역업체 선정 관련 시가 자체감사에 착수했다.(사진은 화성시청 전경) ⓒ미디어와이
화성시 민간 청소용역업체 선정과정을 둘러싸고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탈락 업체들이 제출한 사업계획서가 사전에 유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시가 자체 감사에 나섰다.

19일 화성시와 청소업체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일 총 28개 업체를 대상으로 민간 청소용역업무 대행업체 선정 심의위원회 회의를 열고 세종환경과 신양환경을 각각 1·2 구역 업체로 확정했다.

그러나 심의에서 최고점수를 받은 세종환경에 대한 '위장전입', '가족회사'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평가배점 조작 의혹 제기 등 공정성 논란에 휩싸였다.

이런 가운데 최근 탈락업체들이 제출한 사업계획서가 사전에 유출돼 세종환경에게 제공됐다는 의혹이 새롭게 제기됐다.

서류접수 기간 가장 먼저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A업체 관계는 "우리가 제출한 사업계획서중 가로청소 구간과 노선지도 부분은 아예 세종환경 측이 낸 계획서와 똑같다"며 "노선지도 부분은 그림의 경계선까지 정확히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또 두 번째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던 B업체 관계자도 "세종환경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송(여)모씨로부터 해당 업체 자료를 받아봤는데 우리가 제출한 사업계획 내용과 똑같은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고 털어놨다.

연구용역 관련 업체에 종사하고 있는 송씨는 세종환경으로부터 1500만원을 받고 사업계획서 작성업무를 위임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세종환경은 서류접수 마지막 날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앞서 제출된 업체들의 사업계획서가 시에 의해 세종환경으로 제공됐고 세종환경은 이를 짜깁기한 셈이 된다.

게다가 세종환경 계획서에는 청소업체의 업무를 벗어나는 '본예산 확보' 절차, '심의의결 절차' 등도 포함돼 있어 화성시의 사전도움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청소업체 선정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질 않자 시는 뒤늦게 자체감사에 착수했다.

정용배 화성시부시장은 "감사를 통해서 우리가 업체 선정 과정과 제출 서류 등 부분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시 한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탈락업체들은 화성시 감사 결과를 지켜본 후 차후 법적대응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