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졸속추진, 협의체 구성 먼저해야"..경기도 "시행 늦추려는 정치적 의도

▲ 왼쪽 경기도 남경필 지사, 오른쪽 성남시 이재명 시장.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로 출마 가능성이 높은 이재명 시장의 성남시와 남경필(바른정당) 지사의 경기도가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경기도는 13일 “광역버스 준공영제의 효율적 시행을 위해 성남시와 고양시의 참여를 촉구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을 통해 도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앞서 ‘대중교통협의체’ 구성을 요구한 성남시에 대해 “정치적”이라고 폄훼했다.

도는 지난 2015년부터 경기도 버스체계개편 추진방안과 ‘비용정산 시스템 구축 방안 및 표준운송원가산정 연구 등 관련용역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31개 시·군과 토론회를 통해 지난해 12월말 준공영제 도입을 결정했는데, 성남이 이제 와서 대중교통협의체 구성을 요구하는 것은 준공영제 시행을 늦추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도는 그러면서 “버스이용객이 많은 성남시와 고양시가 도민의 안전 문제에 정치적 조건을 제시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밝혔다.

또한 “버스기사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는 범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준비하는 시급한 민생 문제”라며 “준공영제 도입이 모두가 공감한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미 광역버스를 이용 중인 도내 24개 시·군 가운데 22개 시·군이 광역버스 준공영제 참여의사를 밝혔다”며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성남시와 고양시의 협력을 강조했다.

이에 앞서 성남시는 경기도의회가 12일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동의안’ 처리를 보류하자, 다음날 성명을 내고 도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이 “지방재정 부담, 퍼주기 논란 등 부작용에 대한 대책 없이 졸속 일방적으로 추진됐다”며 “동의안 보류는 그에 대한 엄중 경고”라고 지적했다.  

성남시는 그러면서 ‘대중교통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준공영제 부작용을 예방하고 버스 안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조속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시는 “잇따르는 졸음운전 사고 등 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지자체의 국장급 이상 책임실무자가 참여하는 ‘대중교통협의체’ 운영안을 조속히 내놓길 바란다”고 도에 요구했다.

시는 “남경필 지사가 지난 지방선거 당시 버스 교통대책 마련을 위해 기초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공약했지만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운영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시는 “경기도는 지자체, 의회, 교통전문가, 버스 이용자, 버스 노동자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논의할 수 있도록 토론회, 공청회 등을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