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최근 친서민, 민생 행보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방발전특위를 구성해 전국 민생투어에 나설 계획이며, 민주당도 2차 민생 희망대장정에 나섰다.

여야 정당의 대표들도 친서민과 민생 행보 강화 발언을 하루가 멀다 하고 내놓고 있다.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는 19일 “사회 양극화를 해소 방법으로 친서민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도 이날 “우리가 땀을 한 방울 더 흘리면 중소 영세 소상공인, 서민들에게 밥 한술 더 들어간다는 자세로 열심히 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여야가 앞다퉈 민생을 챙기겠다고 하니 서민들의 숨통을 틔워줄 정책들이 쏟아질 것이란 기대도 해 봄직하다.

그러나 여야는 원내에서 토론하고 논의하며 조율해 나가는 것이 아닌 사실상 ‘따로국밥’식 장외 행보로 각각의 계산에 따라 움직이는 양상이다.

홍준표 대표는 사회 양극화 완화가 ‘한나라당의 재집권’을 위한 플랜임을 숨기지 않았고 재집권이야말로 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게 한다는 ‘논리’까지 내세우고 있다.

손학규 대표 역시 “경제를 살려주는 대통령을 원해서 이명박 대통령을 뽑았는데 좌절로 돌아왔다”며 ‘민생 진보’를 내세우면서 역시 정권 탈환을 외치는 상황이다.

저축은행 국정 조사 증인 채택은 물론 일정 처리조차 무산됐고, 8월 임시국회는 불과 열흘 남짓 다가왔지만 구체적인 접촉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 여야 정국이 또다시 대치 국면에 빠져들며 결국 정쟁으로 치닫고 있다.

여야가 우선 처리하기로 합의한 시급한 민생 현안이 또다시 표류된다면, 양측 모두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더구나 경쟁적으로 민생과 친서민을 외치고 있지만 국민들이 체감하는 것은 진정성 없는 ‘공염불’뿐이라는 것을 여야 모두 잊지 말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