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에서 이기형 경기도의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기형 경기도의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이기형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4)은 경기교통공사 운영이 총체적 난국이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17일 열렸던 경기교통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철도기능 상실 ▲준공영제 관리·운영 인력 ▲ 광역이동지원센터 차량배치 30% 통일 ▲ 공사의 재무건전성 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우선 “전국 지방교통 가운데 유일하게 도시철도 운영하지 않는 곳이 어디냐”고 포문을 열였다.

이 의원은 “2023년 업무보고에서 공사의 조직도에 광역교통시설팀과 철도운영팀이 별도로 있었으나 현재 홈페이지에 보면 철도운영팀이 광역교통시설팀으로 흡수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2022년에는 ‘철도분야 전문성 강화’로 8200만 원을 편성했는데 2023년에는 편성되지 않았다”며, “공사가 철도에 대한 의지와는 역행하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공사가 철도 경험이 없다는 것은 팩트이기 때문에 철도국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내부역량을 키우고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내년부터 시행되는 ‘경기도형 준공영제’ 관련해서도 서울의 경우 시내버스는 7388대(2023.4월 기준)로 버스정책과 내 6팀, 42명으로 구성돼 있는 반면, 경기도 시내버스는 총 1만8682대(2023.9.30. 기준)로 준공영제를 위탁받아 운영할 공사의 인력은 최대 4명뿐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서울보다 버스가 2.5배가 많고, 서울은 1명당 176대 운영하는 반면 경기도는 1명당 4671대 운영해야 하는 실태”라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이어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콜센터 운영 이원화 문제를 제기했다. 광역 이동은 광역이동지원센터에서, 관내 이동은 시군이동지원센터에서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의원은 “콜센터가 이원화로 운영돼 광역이동과 관련해 차량 배차받기 힘들다는 민원이 있다”며 “근본 원인은 광역이동지원 차량 비율을 일률적으로 30% 통일시켰기 때문이며 차량비율 조정 및 콜센터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공사의 재무구조에 대해서도 “적자부분을 자본금으로 충당하고 있는 이 구조가 맞느냐”고 지적하며, “흑자 구조를 전환할 수 있는 재정건전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