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경 경기도의원.
김진경 경기도의원.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원(더불어민주당, 시흥3)은 경기도가 위기 임산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12일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며 위기 임산부들의 안전한 출산을 도모하고 실효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기 해서는 도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영아 유기 사건들은 오래전부터 발생했었던 일”이라면서 “지난 6월 발생한 수원 영아 시신 냉장고 유기 사건을 계기로 위기 임산부에 대한 보호와 지원 필요성을 인식한 것은 다소 늦은 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업이 민선8기 중점과제에 속해 있음에도 이러한 사건들을 미연에 방지하지 못하고 추경에 사업예산을 편성한 것은 다소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5800만 원이라는 예산편성 금액에 대한 산출근거도 턱없이 빈약하다”며 단순 추측성의 주먹구구식 편성은 지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경기도가 임신중절·유기·입양 등 출산·양육을 포기하고자 하는 위기 임산부에게 안심상담(24시간 핫라인 구축·운영 포함), 사례관리, 민관 협의체 운영 등 지원 사업 예산을 편성한데 따른 지적이다. 

김 의원은 “이 외에도 집행률이 저조한 사업들에 대해 연내에 집행이 모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한 지적에 도 여성가족국 윤영미 국장은 “본예산 편성시에는 구체적 통계 수치에 기반해 보다 철저하게 산출 후 편성할 것”이라며 “집행률 50% 미만인 사업 등 부진 사업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관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