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포럼에서 김기정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책포럼에서 김기정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가 7일 시청에서 ‘특례시의회’의 위상 제고와 권한 확대를 위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시의회는 “특례시의회가 출범한지 1년이 지났으나 중앙정부는 집행부에만 1국 신설 등 권한·조직을 확대했을 뿐, 시의회는 이름만 ‘특례’일 뿐 광역 수준의 의정 수요를 반영한 특례는 없어, 특례시의회의 권한 확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며 정책포럼 이유를 밝혔다. 

포럼은 시의회 강영우 의회운영위원장(더불어민주당, 영화·조원1·연무동)이 좌장을 맡았고,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금창호 박사가 기조강연을 했다.

강연에 앞서 시의회 김기정 의장은 “오늘 토론회에서 논의된 소중한 의견들이 잘 반영되고,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지방의회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상징이자 진정한 자치분권을 위한 든든한 동반자”라며 “진정한 특례시를 만들기 위해 수원시와 수원시의회가 힘을 합쳐야 시너지가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금창호 박사 기조 강연에 이어 홍종철 의원(국민의힘, 광교1·2동), 박현수 의원(국민의힘, 평·금곡·호매실동), 최시복 행정안전부 선거의회자치분권과장 등 5명이 특례시의회에 맞는 조직, 인사, 인력, 예산 등 최적화 모델 발굴 등을 놓고 토론을 펼쳤다.

강영우 위원장은 “광역적 행정, 의정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신설된 특례시, 특례시의회의 제도 조기 정착과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중요해졌으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직확대 내지는 예산, 인사 등 다양한 변화의 모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