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에서 전석훈 의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전석훈 의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전석훈(더불어민주당, 성남3) 의원이 경기도 창업공모전(새로운경기 창업 공모전)의 심사 공정성 문제에 의혹을 제기했다.

전 의원은 이달 4일 열렸던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 행정사무감사에서 “2021년 창업 공모전에서 우승을 차지한 업체에 대해 공정한 심사가 이뤄졌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도는 경과원과 공동 주관으로 2018년부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우수 예비·초기 창업기업들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경진대회 형식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새로운 경기 창업공모’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1위 기업에게 도지사 표창 및 3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 의원은 “2021년 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업체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 선임연구원 출신 인물들로 구성돼, 이미 2차례 투자유치를 받은 창업회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업체는 경기도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지 3개월 만에 8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면서 “국책연구원의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한 회사에게 대상과 우승상금 등을 수여한 것은 부적절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또한, “경과원이 대상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대상을 수상한 회사가 국책연구원의 연구개발기술이 기반이 된 창업회사라는 점을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와 공모사업 참여 전에 누적투자유치금 10억 원 이상을 받았는지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과원이 공고한 2021년 창업 공모전 세부내용을 보면, 참가업체가 공고전 누적투자유치금액 10억 원 이상을 받았다면 참가할 수 없다고 명시된데 따른 것이다.

전 의원은 “대형 투자 유치에 앞서 실적쌓기용으로 공공분야의 수상실적이 필요했던 기업에게 힘을 실어준 것은 아닌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전 의원은 “매년 스타트업 육성에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각종 공모전·경진대회 등의 상금이나 지원금만을 노리는 창업·예비창업자 등을 분별하고, 심사 및 사후 관리 강화를 통해 성장 가능성 있는 스타트업을 육성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