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정 경기교육감.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경기 안산시에 소재한 유치원 식중독 사고와 관련, 유치원의 관리 감독 기관인 교육청의 미온적 대처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해당 유치원을 두둔하는 발언으로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안산시에 따르면 이 유치원에서 식중독 환자가 발생해 최초 병원 치료를 받기 시작한 것은 이달 12일이었다.  

유치원 식중독 발생 사실이 관계당국에 신고가 된 것은 그로부터 4일 뒤인 16일이었다.

같은 유치원에서 여러 명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하자, 고대 안산병원은 이날 안산시 보건소에 관련 내용을 알렸고, 안산시는 당일 해당 유치원으로부터 집단 식중독 발병 사실을 확인했다.

유치원은 그때서야 뒤늦게 학부모들과 안산시교육지원청에 식중독 발생사실을 알렸고, 안산교육청은 당일 경기도교육청에도 이 사실을 보고했다.

안산시와 교육당국의 대비되는 모습은 이 때부터다.

시는 유치원 집단 식중독 발병이 확인된 16일 오전부터 유치원생 학부모들에게 전화를 걸고 가정 방문을 하며 유아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병원 검진을 안내했다.

반면 안산시교육청은 당일 시보건당국 관계자와 유치원에 현장조사를 나간 것을 제외하고는 이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9일, 해당 유치원에 대해 지난 20일부터 이달 30일까지 1차 폐쇄명령 조치를 먼저 내린 것도 시였다.

시는 “역학조사 과정에서 해당 유치원이 식중독 사고가 났을 때 조사를 위해 보관해야 할 음식 6건을 보관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과태료를 부과했다”며 “유치원의 관할 주체는 교육청이지만, 지역보건을 책임지는 주체로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며 추가 감염을 차단하는데 총력을 다 하고 있다”고 했다.

반면 교육당국은 그때까지도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다. 안산시교육청 관계자는 “감염병과 관련해 유치원 폐쇄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시보건당국의 역할”이라고 주장하며 선을 그었다. 자신들로써는 유치원에 취할 수 있는 별다른 조치가 없다는 것이다. 

해당 유치원이 다시 문을 열 움직임을 보이자, 다음달 8일까지 2차 폐쇄명령을 내린 것도 안산시가 내린 조치였다. 다만, 안산교육청은 2차 폐쇄명령 때에는 시보건당국과 같이 협의해 내린 결정이라고 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이달 25일 사고발생 소식이 도교육청에 보고된지 10일 만에  “교육감으로서 식중독 사고 발생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다. 유치원 식중독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뒤늦게 공식입장을 낸 것이다. 

이 교육감은 “각종 식중독 증상으로 입원과 치료를 받고 있는 아이들과 학부모님들께 사죄한다”면서 “식중독 사고가 발생한 유치원은 철저히 조사해서 책임 소재를 명확히 밝힐 것이며, 재발 방지를 위해 제반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 교육감은 오늘(2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다시 논란을 증폭시켰다.

그는 해당 유치원이 보존식을 폐기한 것에 대해 “오해가 있다. 간식은 보존식을 하도록 되어 있지 않다. 유치원이 의도적으로 감춘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식중독 사고가 난 유치원을 두둔하는 발언을 했다. 

이는 보존식을 보관하지 않아 과태료를 부과한 시보건당국과 상반되는 주장이다. 
 
안산시 보건당국은 “집단 급식소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모든 음식이 보존식으로 보존돼야 하며, 간식도 이에 해당된다”는 입장이다.

한편, 안산 유치원 식중독 사태와 관련, 아직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