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염태영 대표회장. 관련사진.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염태영 수원시장·이하 협의회)가 13일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에 코로나19 재난극복 긴급재정지원을 촉구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생계기반이 위험에 처한 이들에게 한시적으로 ‘재난극복수당’(재난극복생계지원비)을 지급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협의회는 “정부가 마련한 추경안은 현장의 절박함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큰 어려움에 직면한 실업자, 비임금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와 상시근로자 음식, 숙박, 서비스, 제조업, 운수업 등 소상공인 약 800만 명에게 1인당 월 50만 원씩 두 달간 총 100만 원의 8조 원 규모 지원금을 투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미 일부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시행에 들어가 지방정부의 재정형편에 따라 지역 간 차별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적극적 관심과 책임 있는 재원 부담의지가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염태영 대표회장은 “절박한 상황에서는 비상한 해법이 요구된다”며 “위기에 처한 시민들이 빠른 시간 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시급한 결단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단체장들이 가입한 조직으로 자치와 분권, 정부간 협력과 조정을 수행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