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산업단지 근로자의 주거문제 해결과 이를 통한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경기도형 임대주택이 내년 말 첫 선을 보일 전망이다.

경기도는 파주시 신촌동 소재 문발산업단지에 산업단지 청년근로자를 위한 ‘따복하우스’를 조성한다고 6일 밝혔다.

청년근로자 대상 ‘따복하우스’는 문발산업단지 내 파주시유지(주차장 부지) 5,132㎡에 1인실 80호, 2인실 40호 등 총 120호 규모로 건립된다.

입주 대상은 산업단지 근로자 또는 만 34세 미만의 미혼 청년이 90%, 지역 주민 가운데 만 65세 이상 노인계층이 10%이다.

임대료는 주변시세의 80%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현재 이 지역 원룸 월세는 40~50만 원 수준이다.

도는 오는 3~5월 민간사업자를 선정한 후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2월 착공, 같은 해 11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재원은 약 68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국비 30%, 기금 40%, 민간자본(입주자, 시행사) 30%로 충당할 예정이다.

청년근로자 대상 ‘따복하우스’는 경기도가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경기도형 임대주택 모델을 적용해 추진된다.

경기도형 임대주택은 도유지나 시유지 등 공유지에 짓는 임대주택으로 공유지에 주택을 짓는 만큼 토지비를 절감해 저렴하면서도 민간의 참여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도는 청년근로자 대상 따복하우스에도 입주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커뮤니티 공간과 카페, 독서실, 헬스장 등 맞춤형 시설을 갖출 계획이며, 앞으로도 다른 시·군의 시·도유지 발굴을 통해 지속적으로 조성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