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경기도의회 제303회 2차 본회의가 열려 ‘친일독재 미화를 위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촉구 건의안’이 통과됐다.

이 과정에서 경기도의회 새누리당의 본회의장 점거 및 의사진행 방해에 대해 심한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건의안은 민생이 파탄 난 상태에서 해결해야 할 국정과제가 산적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통합을 저해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시대역행적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정부가 시도하는데 반대하며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이다.
 
도희회 회의장은 민주주의 절차에 따라 안건을 심의·의결하는 곳이다.

이런 회의장에서 의사진행을 강제적으로 막는 행위는 의회 민주주의를 스스로 포기하는 행위이다.

새누리당의 이러한 행위는 자신의 뜻에 맞는 역사책을 만들기 위해 국민의 뜻를 저버리고 국정화를 시도하고 있는 박근혜정부의 독선과 다름이 없다.

민주주의는 다양성과 민주주의 절차를 존중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따라서, 새누리당의 본회의장 점거에 대해 심한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새누리당은 다시는 이러한 불미스러운 행위가 경기도의회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국민이 있기에 국가가 존재하는 것이며 역사의 주체는 사람, 즉 민중이다. 잘못된 과거도 역사의 평가를 받고 사실을 기록해야 미래가 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정권교과서’ 만들기에 헛힘 쏟지 말고, 부디 국민의 삶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실천하길 바란다.


2015년 10월 15일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