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2008년 ‘제1차 공기업 선진화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를 매각한다는 방침을 밝힌 이래 지속적으로 공공체육시설의 민간 매각을 추진해왔다.

지난 5월 27일에 기재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3대 기능조정 추진방안’ 에서도 이 같은 정부의 방침이 재확인됐다.

정부는 오는 10월 1일 2015년 제3차 자산매각지원위원회를 개최하며 올림픽스포츠센터 매각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성남시는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 매각이 체육발전을 위축시키고 시민들의 불편을 가중하게 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매각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정부에 매각 방침 철회를 정중히 요청한다.

우리시는 지난 2012년 8월 기자회견을 열고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의 매각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지금도 그 입장은 변함이 없다.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는 지역의 공공 체육 복지를 실현하는 성남의 주요 시설이다.

분당 신도시 조성 당시부터 건립돼 94년 개관한 이래 수영, 헬스, 스케이트, 농구, 탁구 등 27개 종목에 대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민간의 약 70~80% 수준의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는 월 평균 1만여 명이 넘는 시민들이 이용하는 성남시의 대표적인 공공 체육시설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의 민간 매각은 수익시설로 변질 돼 공공체육시설의 기능 상실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성남시민들은 지난 2013년 1월 5,300명의 서명이 담긴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 매각 반대 탄원서를 정부 등에 제출했다.

수익시설로 전락할 경우 이용료 상승으로 이어질 것은 누구나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부가 지난 2003년 민간에 매각한 평촌, 둔촌스포츠센터는 수익시설로 변질, 미투자 부실운영 등으로 비판의 도마에 오른 바 있다.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 민간 매각은 필연적으로 체육분야의 공공성을 약화시키게 된다.

이는 ‘공공성 강화’를 정책방향으로 삼고 있는 성남시의 시정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결과를 빚게 된다.

또한, 정부의 “생활스포츠프로그램 및 시설확충”이라는 정책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이에 우리시는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가 무리하게 민간 매각될 경우, 해당 시설부지에 대한 용도변경 불허 등 공공체육시설 존치를 위해 가능한 조치를 다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밝힌다.

중앙정부는 지역민과 지방정부의 입장을 충분히 수렴해 ‘공공성’을 해치지 않는 현명한 결과를 도출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