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세리더 양성 추진…18일부터 신청접수

수원시는 세대를 잇는 건강으뜸도시 건강수원 365+사업일환으로 시민의 건강수명 5세 연장에 기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건강백세수원을 만들기 위한 세대별 건강백세리더 양성을 추진한다.

건강백세리더는 ▶7세 미취학 아동 및 부모를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건강리더, ▶초등학교 5~6학년생과 함께하는 흡연 및 알코올 예방을 위한 또래건강리더, ▶성인을 대상으로 비만 및 성인병 예방을 위한 동안 건강리더,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우울증 예방을 위한 실버건강리더 4가지로 테마로 진행된다.

교육은 테마에 맞춰 안전건강리더는 가정안전, 성폭력예방 교육 등 5가지 주제의 안전교육을 중심으로 하고 또래건강리더는 담배와 술의 유해성 및 폐해 교육, 금연․금주 포스터 그리기, 금연․금주송 만들기 등을 함께한다.

동안건강리더는 안주희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내과 과장의 비만 및 성인병 바로알기 강의를 시작으로 운동, 식습관, 걷기 방법 교육 및 실습으로 진행된다. 우울증 건강리더는 수원노인정신건강센터의 우울증과 극복방법에 대한 교육과 우울증․기억력 및 치매검사를 시작으로 이기화 강사와 함께 우울증 예방 리더가 되기 위한 다양한 교육을 받게 된다.

각 세대별 리더 40명씩 총 160명의 리더를 모집하며, 신청은 18일부터 수원 건강안전도시홈페이지(http://healthsafe.suwon.go.kr)에서 하면 된다.

시는 오는 8월 23일 발대식을 개최하고, 28일을 시작으로 수원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장안청소년 문화의집, 수원시 평생학습관, 수원실버인력뱅크 등에서 주1회, 5주간 동안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인자 보건정책담당관은 “교육을 통해 알찬 건강정보도 얻고, 습득한 정보를 통해 건강관리 요령을 널리 알리는 건강백세리더가 되어 건강도시 수원 만들기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 수원시 보건정책담당관 건강도시팀(☎228-2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