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이재오는 종전대로 경선불참 가닥

▲ 새누리당의 경선 룰 변경 없이는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혀온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자 입장을 바꾸고 경선 참여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던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경선 룰 변경 요구가 여의치 않게되자 그간의 말을 뒤집고 경선참여 명분 찾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1일 "비박 3인방중 정몽준 전 대표와 이재오 의원은 '경선 불참'을 김 지사는 '경선 참여'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안다"며 "김 지사의 경우 후보등록(7월10∼12일) 시점에 임박해 경선참여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문수 지사 측 관계자도 같은 날 "김 지사의 대선출마 대의명분은 가려진 채 오픈프라이머리만 요구하는 모습이 부각되고 있다"며 "경선에 참여해 (김 지사의)대선 참여 명분을 알려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고 전했다.

김 지사의 한 측근은 "(김 지사가)아직 결정을 하지 못한 상태지만 점차 (경선)참여에 무게를 두고 고민하고 있는 것 같다"며 "후보등록 전에 김 지사 스스로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그간 룰이 바뀌지 않으면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김 지사가 경선에 참여할 경우 제기될 수 있는 말 바꾸기 논란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에 대한 명분 찾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이와 반대로 김 지사와 함께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주장해온 정몽준 전 대표와 이재오 의원은 기존 입장을 계속 고수하는 상태다.

정 전 대표는 이날 새누리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 자리에서 "당이 경선 논의 기구 설립 자체가 필요없다고 하면 현재의 오만하고 불합리한 분위기에서는 (경선에)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입장을 확실히 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가 경선 후보 선언을 하면서 여러 가지 국민들에게 원칙적인 약속의 말씀을 많이 했다. 그 약속을 잘 지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김 지사의 '경선 불참'을 유도하는 발언에 나서기도 했다.

이재오 의원의 경우도 경선 불참선언을 예고하고 있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당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변화한 것이 아무 것도 없다. 특정인을 중심으로 모든 이가 사고하고 있다"며 "경선 룰 변경 없이는 경선에 불참하겠다는 기존 입장은 변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선 불참을 하게 된다면 그 이후에는 한 명의 정치인으로 돌아가 정책 입안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의원은 49박50일 민생 탐방을 오는 4일 마무리하고 장고에 들어간 뒤 9, 10일이전 거취에 대한 입장 표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지사가 룰 변경 없이 경선 참여를 선언할 경우 도지사직 사퇴 번복 논란에 이어 또 다시 말 바꾸기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