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와이
내년 대선출마를 앞두고 고심중인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28일 하루종일 유명세(?)를 타고 있다.

평소 서울시장에 비해 언론조명을 받지 못하던 김문수 지사는 이날 '김문수','김문수 장난전화','김문수 119' 등의 검색어로 중앙언론은 물론 통신사 인터넷 언론사 등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다음 등 포털사이트 이슈검색어 상위를 기록하며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김 지사가 이처럼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는 이유는 지난 19일 경기도 남양주소방서 119상황실 근무자 2명이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전화를 장난전화로 잘못 알고 응대를 소홀히 했다가 문책을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기 때문이다.

28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김문수 지사는 지난 19일 남양주의 한 노인요양원을 방문했다가 암 환자 이송체계 등을 문의하기 위해 이날 낮 12시30분께 남양주소방서 119상황실에 전화를 걸었다.

당시 전화를 받은 남양주소방서 상황실 근무자는 김 지사가 자신의 이름을 밝히자 장난전화로 오인, 응대를 하지 않았고 '누구냐'는 김 지사의 물음에도 답을 하지 않은 채 전화를 먼저 끊어버렸다.

이에 김 지사는 다시 전화했고 다른 근무자도 장난전화로 판단하고 역시 전화를 먼저 끊었다.

김 지사는 두 번의 전화에서 모두 9차례에 걸쳐 신분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도 소방재난본부에 이 같은 사실을 알렸고, 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3일 자로 해당 근무자 2명을 포천소방서와 가평소방서로 인사조치 하고 별도의 징계도 검토 중이다.

또 도내 소방서는 김 지사와 남양주소방서 상황실 근무자간의 통화내용 녹음자료를 활용해 친절교육을 벌였지만 '김문수 지사 목소리 교육'이란 지적도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언론이나 네티즌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김 지사가 당시 다른 방법으로 도지사라는 사실을 밝혔으면 이런 사태까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 28일 오후 8시 현재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실시간 뉴스 검색어 1위에 오른 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은 네이버 캪쳐)

▲28일 오후 다음 실시간 검색어 3위에 올라있는 김문수 지사

▲ 파란 이슈검색어 1위에 올라있는 김문수 지사

네티즌들은 김 지사가 권력을 남용하고 도 소방재난본부가 과잉 충성을 하면서 불거진 일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인터넷에는 "119로 누군가 전화를 걸어 자신이 도지사라고 하면 무조건 굽실거리며 응대해야 하는 것이냐"라며 "일반전화로 전화를 걸어 다시 따지면 될 일을 마치 대단한 사람 납신 것처럼 행동해야 하느냐"는 등 비난하고 있다.

논란이 불거지자 경기도는 긴급보도 자료를 내고 진화에 나섰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이날 5시 23분 '도지사 못 알아봐 문책은 사실과 달라'란 제목의 긴급보도자료를 통해 해명했다.

재난본부는 "일부 언론에서 경기도가 도지사의 목소리를 기억하라는 황당한 교육을 실시했다는 보도를 하고 있으나 이는 전혀 사실 무근이며, 당시 교육은 시민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정확한 119상황 접수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정당한 직무교육이었다"라 해명했다.

김문수 지사는 또 뉴타운 사업과 관련 피소 위기에 몰렸다.

경기뉴타운재개발반대연합과 의정부시뉴타운반대대책위는 뉴타운 사업과 관련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두 단체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오는 29일 오전 의정부청 정문앞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고발 기자회견을 개최한 뒤 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김 지사와 경기도 관계 공무원, 그리고 주민전문강사단이 뉴타운 관련 잘못된 정보를 유포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정정조치나 중단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이들이 밝힌 검찰고발 대상에는 김문수경기도지사 및 이화순 경기도 도시주택실장, 이춘표 경기도 뉴타운 과장과 뉴타운주민전문가단 강사 김은유 변호사와 김병춘 도시정비협회 부회장 등 5명이다.

한편 이날 경기도청 대변인실 직원이 자신의 부서장인 대변인과 관련한 의혹을 보도한 <WHY>를 회수하려다 일부 기자들과의 마찰로 정례브리핑이 취소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28일 오전 경기도청 본관 2층 브리핑 룸에서는 김용삼 경기도대변인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WHY> 를 치우려는 대변인실 직원과 이를 저지하려는 기자들 간 막말 고성이 오가는 상황이 연출됐다.

이날 오전 11시에 예정된 정례브리핑에 앞서 상황 점검을 위해 기자실을 찾은 대변인실 신문담당 한 공무원은 기자실 한 쪽 테이블위에 놓인 본보를 발견하고 "내가 기자실 책임자다. 주간지는 이곳에 둘 수 없다"며 신문 회수에 나섰다. 당시 테이블 위에는 중앙지와 지방지 등이 나란히 배열돼 있었다.

이에  <WHY>기자와 도청을 출입하는 일부 기자들은 즉각 항의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양측 간 막말과 고성이 오갔다.

또 이 공무원은 "기자 XX들"이란 말막도 서슴치 않아 한 기자에게 거센항의를 받기도 했다.

이 공무원이 회수하려던 신문에는 '김용삼 대변인이 자신과 관련 황금폭탄주 사건을 보도한 언론사에 수천만원대 광고를 협찬, 과오를 혈세로 무마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기사가 담겨져 있었다.

이에 대해 도청을 출입하는 한 기자는 "군사정권 시절도 아니고 언론을 담당하는 부서 직원이 대변인에 대한 의혹기사가 담겼다는 이유로 신문을 회수한 것은 명백한 언론탄압"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기자는 "어떤 일이든 의혹이 제기됐으면 그에 대한 명백한 확인과 해명절차를 가지면 되는 것인데 이런 식(신문회수)으로 불쾌감을 표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대변인실 스스로가 신문에 보도된 의혹을 사실로 인정하는 꼴"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실은 결국 이날 정례브리핑을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고 이로 인해 브리핑 청취를 위해 참석한 50여 명의 기자들은 헛걸음을 하게 됐다.

경기도내 9개 언론사를 회원사로 둔 경기언론인연합회는 경기도청 대변인실의 신문회수 사태와 관련 이날 오후 2시 경기도의회 청사 앞에서 해당 공무원에 대한 징계 및 재발방지 약속과 함께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적극적인 대처에 나섰다.

뉴스후(www.newswho.net) 윤청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