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미디어센터.
수원시미디어센터.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오영균) 수원시미디어센터가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지역 기반 미디어 활동을 위한 ‘지역미디어 활동 지원 공모’ 사업을 시작한다.

시민이 직접 만들고 운영하는 미디어 콘텐츠(영상, 라디오, 신문 등)를 매개로 이웃과 지역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미디어 활동 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모는 신규 활동 단체 발굴과 양성에 중점을 두고, 기존 활동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유형을 쇄신했다.

또한 사회적 가치를 바탕으로 시민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미디어 활동 지원을 위해 콘텐츠 제작과 유통 측면을 강화한다. 

모집대상은 수원시민으로 구성된 2~3인 이상(유형별 상이)의 지역미디어 활동 단체이다.

올해는 3년 미만의 활동경험을 가진 단체만이 본 공모사업에 지원할 수 있다. 단, 3년 이상의 경력팀은 자문 역할로 참여가 가능하다. 

지원유형은 ▲새싹형 ▲동반형 두 가지로 나뉜다.

새싹형은 3년 미만의 신규 활동팀이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유형으로 전년도의 성장형과 유사하다. 새싹형의 경우 2인 이상의 단체부터 지원 가능하도록 해 지원단체의 폭을 넓혔다.

동반형은 새싹형과 마찬가지로 3년 미만의 신규 활동팀이 지원할 수 있는 유형이지만, 3년 이상의 지역미디어 활동 경험을 보유한 자문팀을 확보해 함께 지원하고 사업전반에 긴밀한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동반형 유형으로 3년 이상의 활동경험을 가진 단체도 후배 단체의 멘토링 및 지원 역할로 간접 참여가 가능하다. 

새싹형의 최대 지원금은 300만 원 내외, 동반형의 최대 지원금은 400만 원 내외이며 지원사업비는 총 3150만 원 규모다. 지원액은 심사에 따라 팀별로 차등 지급된다.

접수는 3월 6일부터 18일까지 13일간 진행한다. 지원 편의를 돕기 위해 신청서 작성법, 예산편성 등 1대1 상담도 운영한다.

이달 11일에는 수원시미디어센터에서 간략한 사업설명회를 연다(설명회 신청링크. forms.gle/9tWpv8RpqHnJFZnx9).

수원시미디어센터 관계자는 “생활 속 문화자산을 발굴하고 시민 소통을 확대하는데 지역미디어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미디어센터 누리집(swmedia.or.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전화 문의(☎031-215-3608)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