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
수원문화재단.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이달 11일부터 지역 문화예술인 및 단체를 위한 2024년도 문화예술 지원사업 공모를 시작한다.

지역 문화예술인의 자율적이고 다양한 문화예술 창작 및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모는 ▲문화예술 창작지원사업 ▲유망예술가 지원사업 ▲경기예술활동 지원사업 ▲형형색색 문화예술지원사업 등 총 4개 사업을 진행한다.

재단은 이번 공모의 주요 개선사항은 ▲문학 장르 공모 상반기 실시 ▲예산 집행 및 정산 편의 확대 ▲원로예술인 및 장애예술인 대상 우선할당제(형형색색 문화예술지원사업) 실시 ▲정산 기한 명시 및 책임 강화라고 밝혔다. 

‘문화예술 창작지원사업’은 지역의 전문예술인(단체)의 창작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다. 연극·무용·다원/음악·전통/시각/문학 총 4개 분야로 미발표 신작에 한해 공모 가능하다. 사업비는 총 8000만 원으로 건당 최대 지원금은 분야별로 상이하다.

‘유망예술가 지원사업’은 활동경력 5년 이내의 지역 신진예술가 및 단체의 창작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다. 공연/시각 총 2개 분야의 창작 및 실연을 지원한다. 사업비는 총 3200만 원으로 건당 3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경기예술활동 지원사업’은 경기문화재단과 협력 추진하는 지원사업이다. 전문예술분야의 예술활동, 지역 지역공동체와 연계한 예술프로젝트, 수원지역 문화기반시설과 문화거점에서 실행되는 문화예술 기획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사업비는 총 1억 3600만 원으로 건당 최대 10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형형색색 문화예술지원사업’은 지역 예술인 및 단체의 다채로운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다. 연극·무용·다원/음악·전통/시각/ 문학 총 4개 분야로 충분한 사업 기간 제공을 위해 상반기 중 연 2회 공모 방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문화예술 지원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원로예술인 및 장애예술인 대상 우선할당제를 실시한다. 사업비는 총 1억 2000만 원(1,2차)으로 건당 최대 4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자격요건은 경기예술활동 지원사업을 제외한 3개 사업 모두 공고일 현재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예술단체 또는 수원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예술인이어야 한다.

예외 자격요건으로 경기예술활동 지원사업의 경우는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예술인 또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단체로 지원사업 활동을 수원지역에서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사업 기간은 4월부터 10월까지다. 

이번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관련, 재단은 이달 12일 오후 2시부터 정조테마공연장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재단 관계자는 “문화예술 창작 및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자 하는 문화예술인과 단체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공모 신청 접수는 이달 23일부터 25일 오후 6시까지 3일간 수원문화지도 누리집(www.swcf.or.kr/swdb)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문화재단 누리집(www.sw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수원문화재단 문화예술부 ☎031-290-35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