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환 경기도의원.
조성환 경기도의원.

경기도교육청이 ‘교원연수’ 명목으로 연 250억 원에 이르는 막대한 예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예산의 집행과 결산을 엄격히 관리해야할 경기도교육청이 그러한 책임과 의무에 소홀하다는 지적이다. 

경기도의회 조성환 의원은 28일 경기도교육비 특별회계 세입 세출 예산(안) 심의를 하며 “교원연수 예산이 중구난방으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조 의원은 “각 부서별 교원연수 예산 편성으로 중복되는 것으로 보이는 사업이 있다”며 “외부기관 및 경기도교육청에서 진행되는 연수 프로그램별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전체적으로 교원연수에 대한 내용과 예산이 정리가 안 된 상황”이라며 예산낭비 우려를 제기했다. 

조 의원은 “연수 프로그램이 중구난방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교원에게 필요한 연수 운영임에도 불구하고 해당부서에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교원연수에 252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사용해 연수를 집행하면서도 학교현장의 어려움은 해소되지 못하고, 학교운영위원회나 학생들, 학부모가 실질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문제가 전혀 해소되지 않는다면 연수의 실질적 필요성에 의문이 든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조 의원은 “교원연수와 관련 좀 더 세부적인 방향을 논의해 내실있는 교원연수가 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