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안내.
축제 안내.

수원시와 경기도가 오는 21일 행궁 마을정원(북수동 235-2)에서 ‘행궁 마을정원 아뜰리에 축제’를 연다.

수원행궁가드너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체험 활동과 공연이 펼쳐진다.

행사는 꽃비누 만들기, 다육 심기, 지끈 공예, 꽃차 시음, 바람개비 만들기, 나뭇잎 염색, 켈리그라피, 목공, 인두화 만들기, 꽃이름 달아주기 등 체험 활동이 마련됐다.

남수연화경로당 노인들의 연극 ‘여고시절’을 관람할 수 있고, 어린이 정원사의 그림들이 전시된다.

또 현장에서 윤양옥 마을활동가가 ‘주민과 함께하는 라디오’를 공개 방송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행궁마을정원은 행궁동 주민들이 직접 디자인부터 참여한 시민주도형 마을정원”이라며 “4월 조성후 유지관리뿐만 아니라 시민 정원사 교육장으로 마을정원을 활용하는 등 적극 운영해 왔다”고 밝혔다. 

한편, 수원행궁가드너는 수원시 마을만들기 공모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인 가드너 양성프로그램을 통해 조직된 공동체다.

행궁동 주변에 가드닝이 필요한 곳을 찾아 공모사업을 신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마을재생을 하고 있다.

2020년 북수동 235-2번지 일원에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행궁마을정원을 만들었다.

행궁마을정원이 조성된 이후부터 주민들과 함께 행궁마을정원을 관리하며, 가드닝활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