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환기 방법 안내. 사진=질병관리청.
실내 환기 방법 안내. 사진=질병관리청.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7월 둘째 주(7.9.~7.15.) 코로나19 감염증 하루 평균 확진자가 279명으로 지난 1월 이후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시는 코로나 감염자가 3주 연속 증가세이므로 개인 방역 등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시는 여름철 폭염과 장마로 에어컨 가동이 증가하면서 밀접, 밀집, 밀폐에 의한 공기감염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5㎛ 이상의 침방울은 대부분 1~2m에서 가라앉으나, 5㎛ 이하의 에어로졸은 공기 중 장시간 떠다니며 10m 이상 전파가 가능해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하다.

사람이 많고, 창의 크기가 작고, 바람이 적다면 더 잦은 환기가 필요하다.

하루 최소 3회, 매회 10분 이상 창문 열어 환기하기 ▲맞통풍이 일어나도록 문과 창문 동시에 여러 개 열기 ☎냉방 중에도 주기적으로 환기하기와 같은 기본환기 3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여름철 에어컨 가동 시에는 ▲최소 2시간마다 1회(10분 이상) 환기하기 ☎풍향은 사람이 없는 방향(천장 또는 벽)으로 가능한 약하게 설정하기 ▲대중교통, 공동이용 승합차 운영 시 창문을 지속적으로 조금 열어두기와 같은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환기장치 등 기계환기 시에는 ▲환기장치는 외부 공기가 유입될 수 있게 최대로 하고, 내부 순환모드는 자제하며 ▲건물 내 층간 확산 방지를 위해 화장실 배기팬 상시 가동하고 ▲공기청정기를 같이 사용하면 오염물질 제거에 보조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밀폐된 공간에서 감염자에 대한 노출시간이 길어질수록 감염 위험이 높아지므로, 여름철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을 위해 기본환기 3원칙과 에어컨 가동 시 3원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