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조성 협약식.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조성 협약식.

화성시 양감면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설 계획이다. 

화성시(시정 정명근)는 14일 시청에서 SK에코플랜트, 한국플랜트서비스, 삼천리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조성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투자액 3000억 원 규모 협약이다. 

협약에 따라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총 40MW 규모로 2단계에 걸쳐 양감면 송산리 2만197㎡ 부지에 건설되며, 1단계 20MW는 오는 2025년 중 건립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완공되면 9만 3000여 가구에 친환경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시는 “화력발전 대비 연간 23만 톤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와 20년간 756억 원의 세수 증대, 일자리 창출까지 가능할 전망”이라고 했다.

시는 건설에 필요한 부지를 임대하기로 했으며, 한국플랜트서비스와 SK에코플랜트는 출자사로 사업개발 및 투자, 건설, 사업관리를, 삼천리는 사업에 소요되는 연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우리시는 전국에서 수소연료전지 용량 1위 지자체로써, 청정에너지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과 지역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협약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SK에코플랜트 Eco Energy 이왕재 BU대표, 한국플랜트서비스 이범혁 대표이사, 삼천리 도시가스사업본부 김정태 경기지역담당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