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산 운암뜰 개발 조감도.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오산시 운암뜰 개발사업에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당초 개발계획에 포함됐던 부지(부산1지구) 2만1800여 평이 개발구역에서 제외되며 촉발된 논란이다. 

오산시는 2019년 7월 운암뜰 개발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엔지니어링을 선정했다. 

당시 현대엔지니어링은 사업제안계획서에 부산1지구를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시에 제출했고, 이에 따라 시는 2020년 1월 부산1지구를 개발행위제한 구역으로 지정 고시했다. 

하지만 부산1지구 토지주들은 이에 반발, 시에 민원을 넣고 해당 지역을 자체 개발하겠다고 나섰고, 결국 시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올해 1월 부산1지구를 운암뜰 사업구획에서 제외시켰다. 

부산1지구 토지주들은 현재 벌말지구도시개발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체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나머지 다른 토지주들은 시가 해당 지구 토지주들에게 특혜를 준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시가 운암뜰 개발을 민간개발에서 민관합동개발로 방향을 틀면서 땅을 헐값에 강제로 수용당하게 된 자신들의 처지와 달리, 사업구획에서 제척된 부산1지구 토지주들은 운암뜰 개발로 막대한 이익을 얻게 됐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더구나 부산1지구 33명 토지주 가운데는 성남 대장동 개발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로 알려진 남욱 변호사의 장인 A씨의 땅도 1450㎡(439평) 가량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논란은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 오산시당협위원회 이권재 위원장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에서 제외된 벌말부지(부산1지구) 토지주 중 한 명이 대장동 사건 남 모 변호사의 장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문제가 오산 운암뜰 개발 관련 여러 소문을 만들면서 개발 자체를 더 힘들게 하고 있다. 비리 발생의 원인이 되는 밀실 행정을 중단하고, 운암뜰 관련 모든 행정을 투명하게 공개행정으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오산시는 부산1지구 특혜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부산1지구는 원래 운암뜰 개발에 포함이 안 돼 있던 지역이었는데, 민간사업자(현대엔지니어링)가 해당 구역을 포함한 사업계획을 제안했던 것”이라며 “(사업계획이 변경된 것뿐이지) 부산1지구가 개발구역에 포함됐었는데 제척됐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오산 운암뜰 개발사업은 오산시 오산동 166번지 일원 60만여㎡ 부지에 AI관련 지식산업시설과 문화교육 시설, 복합 상업시설을 짓고 5100세대의 아파트단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민관합동 개발사업으로 자본금 50억 원 규모의 특수목적법인(SPC)에는 공공이 50.1%, 민간이 49.9% 지분율로 참여한다. 

공공기관 지분율은 오산시 19.8% 한국농어촌공사 19.7%, 평택도시공사 5.3% 수원도시공사 5.3%다. 

민간은 현대엔지니어링(건설), 주식회사 에코앤스마트(시행),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등 8개사가 49.9% 지분율로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