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산시청.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2020 회계연도의 재정집행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알기 쉬운 결산 보고서 ‘O! 살림살이’를 제작했다고 9일 밝혔다.

시는 매년 시의회의 승인을 거쳐 결산결과를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수천 장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과 어려운 용어, 복잡한 결산 통계 등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시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어려운 결산 용어를 순화하고 핵심사항을 20여 쪽 정도 분량으로 요약한 ‘O! 살림살이’를 제작해 시민들이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O! 살림살이’는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영수증 형태로 작성해 도표와 그래프를 활용한 세입·세출현황과 재무제표 결산내용으로 구성됐다. 

2020회계연도 주요성과, 예산의 흐름, 회계현황, 세입·세출 구조 및 결산액, 자산과 부채, 타 지자체와의 주요지표 비교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결산결과를 시민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시 재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O! 살림살이’는 시 홈페이지 게시와 함께 소책자로 제작돼 9월 중순부터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배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