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행보 걸림돌 차단?"..경기도, 언론홍보비 등 도의회 요구 자료 제출 거부..이재명 지사, 본회의장서 비판 받자 도중에 퇴장

▲ 5분 발언을 하고 있는 신정현 도의원.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경기도의회 신정현 의원(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더불어민주당)이 경기도가 의회에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사전검수검열 의혹을 제기했다.

신 의원은 2일 열린 도의회 제35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그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신  의원은 “언론홍보비 집행내역, 기본주택 관련 홍보비 등 예산 내역, 언론홍보위원회 자료, 인사비리 의혹 관련 산하 공공기관 열린채용 현황, 공공기관 입퇴사자 현황 등 그동안 집행부에 자료요구를 했으나, 경기도가 수개월째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신 의원은 자료 제출을 거부한 경기도 실국과 기관 명단을 공개하며 “의원 요구자료를 집행부가 성실히 작성해도 사전에 검열과 검수를 거치는 과정이 존재해 미제출되거나 부실자료가 된다”면서 “심지어 도청 2층에 검수단이 있는게 아니냐는 의혹이 있는데 사실이라면 놀라자빠질 일”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경기도가 해당 자료를 정보공개법에 따라 제출할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지방자치단체장은 정보공개법상 비공개대상 정보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지방자치법 제40조에 따른 지방의회의 서류 제출 요구를 거부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는 행정안전부의 질의 회신 내용을 공개하며 “경기도가 법 위에, 행정 꼭대기에 군림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신 의원은 “이재명 지사가 대권행보에 걸림돌이 될 것을 차단하고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자 지사직을 사수한다는 의구심을 갖지 않게 해 달라”며 “의회가 주민의 대표기관이자 집행부의 감시통제기관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요청한대로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듣는 도중 자리에서 일어나 본회의장을 빠져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