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지사가 그 앞을 지나고 있다.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전 도민 재난기본소득 지급 강행 방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이 지사가 대권에 정신이 팔려 코로나 방역과 인사채용 등에 관한 도정은 소홀히 하고 있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김규창, 백현종, 이애형, 이제영, 한미림, 허원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은 지난 31일 도의회 1층 로비에서 피켓시위를 하며 “이재명 지사는 지역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어려움은 외면하고 코로나 방역대책엔 소홀히 하며 대선을 위한 공약 남발과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원들에 따르면 앞서 경기도는 지난달 19일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며 정부의 5차 재난지원금(상생국민지원금) 집행을 위한 2조5640억 원과 함께 전 도민에게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을 추가로 지급하겠다며 4190억 원을 예산안에 포함했다.

도는 재난기본소득 기존 예산 4190억 원 중 부대비용을 제외한 4160억 원을 당초 추경 예산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지난달 25일 2190억 원 증액한 6350억 원으로 수정해 의회에 보고했다.  

이에 대해 김규창 의원은 “이번 추경예산에서 재난기본소득은 당초보다 2190억 원 증액한 6350억 원으로 편성됐다”며 “슬그머니 2000억 원이 넘는 예산이 추가적으로 편성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예산으로 이재명 지사의 대선을 위한 정책 홍보가 이뤄지며 우리 도민들은 정책 실험 대상이 됐다. 결국 부족한 세수는 청장년들의 세금으로 채워져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제영 의원은 “이재명 지사는 기본시리즈를 선거 공약으로 쏟아내고 재난지원금으로 이슈몰이를 하는 사이, 코로나로 힘들어진 경기도민의 삶을 보살피는 도정에 소홀했다는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면서 “이 지사는 그동안 연가 사용일 수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백현종 의원은 최근 이재명 경기도정부의 인사채용 논란에 대해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을 만들겠다던 이 지사는 깜깜이 인사의 표본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하며 “부적격자, 비리연루자를 지사의 권한으로 임명하는 것이 과연 공정한 세상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경기도는 최근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자가 부적격 논란 속에 사퇴한 데 이어 산하기관 임원이 과거 고문치사 가해자라는 의혹이 제기돼 사표를 내기도 했다.

경기도 산하기관인 시장상권진흥원 임원에는 금품수수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전직 경찰 간부가 임명되는 등 최근 잇따른 인사채용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