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기자회견을 갖고 전 도민에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박근철, 의왕1)은 전도민에게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그를 위해 이재명 지사와도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앞서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는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도지사에게 전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제안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시장군수협의회는 재정이 어려운 시·군의 부담을 감안, 경기도의 재난지원금 분담률을 높일 것을 요구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중앙정부의 소득상위 12%를 제외한 5차 재난지원금 지급방식은 선별작업을 위한 각종 행정부담뿐 아니라 재난지원금의 10%를 기초지자체가 부담하고 있어 시군의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며 “이에 시군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경기도와 시군의 재정분담을 9대1까지 높일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이어 “추가세수 등을 감안했을 때 전도민 재난지원금을 위해 도의 분담률을 높여도 재정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7월 26일 정부가 발표한 5차 재난지원금(공식명칭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소득상위 12%의 국민을 대상에서 제외하며, 이재명 경기지사 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재난지원금은 방역과정에서 발생한 국민들의 희생을 보상하고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을 담고 있다”며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이 애초 재난지원금 편성 목적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