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축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새로운 직무 창출' 의견도

▲ 표=사람인 제공.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265개사를 대상으로 ‘무인화 시대,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7.5%가 ‘코로나19 이후 무인화는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고 있었다.

최근 산업 전반의 무인화 트렌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전체의 26%였다.

영향으로는 ‘인건비 등의 절감’(43.5%, 복수응답)을 우선으로 꼽았다.

이어 ‘고용규모 축소’(34.8%), ‘구축 비용 부담 증가’(29%), ‘무인화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확보’(29%), ‘기업의 생존 위협’(24.6%) 등이 있었고, ‘기존 직원 감축’ 기업도 23.2% 였다. 

응답 기업의 67.2%가 ‘무인화로 인력이 필요 없어 지면서 고용이 축소 될 것’으로 생각했다. 반면에 ‘새로운 직무창출로 관련분야 고용 증가’라고 생각하는 기업은 32.8%였다. 

고용충격이 예상되지만, 무인화 도입에 찬성(65.3%)하는 기업이 반대(34.7%)보다 많았다.

이들 기업은 ‘인건비 절감 통한 수익개선’(57.8%, 복수응답)을 무인화의 가장 큰 수혜로 보았다.

이어 ‘단순 노동 업무 감축’(53.2%),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39.9%), ‘새로운 일자리 증가’(16.8%) 등의 이유가 뒤를 이었다. 

향후 무인화는 더 가속화 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반면, 기업이 적절한 대응을 하고 있지 못하다는 답변은 71.7%로, 시대의 변화에 기업이 빠르게 따라가고 있지 못함을 우려하고 있었다. 

무인화는 과연 기업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39.2%는 ‘성장의 기회가 생겨 기업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긍정적인 미래를 예상했다.

하지만, ‘성장동력이 사라지고, 기업규모도 더 축소될 것’(30.2%)으로 예상하는 기업도 많았다. ‘특별한 변화 없을 것’이라는 기업은 30.6%였다. 

사람인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무인화 시대는 이제 피할 수 없는 필연적인 결과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로 인해 고용이 축소되는 산업도 있고, 반대로 성장을 하게 되는 분야도 있기 때문에 변화의 충격이 크지 않도록 각 기업들의 대비책 마련은 물론 사회적 안전망이나 정책 연구 등 정부 차원의 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