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철모 화성시장.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주택 9채를 보유한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서철모 화성시장(더불어민주당)이 투기 목적으로 아파트를 구입한 것이 아니라며 마치 자신을 투기꾼처럼 취급하는 언론의 보도가 아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다주택 공직자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가 달라진 것을 실감한다며 실거주 1채만 남기고 모두 팔겠다는 뜻을 밝혔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살 집 한 채를 남기고 처분할 계획”이라고 썻다.

앞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이날 서울시를 포함한 수도권 기초단체장 중 3채 이상 다주택 소유자를 발표하면서 서 시장이 노원 1채, 일산 2채, 군포 5채, 지방 1채 등 모두 9채를 주택을 보유했다며 투기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서철모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장기임대사업 등록을 통해 주택을 구입한 것으로 단 한 번도 주택 매매를 통한 이익을 취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는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월세를 받을 목적으로 주택을 구입한 것이며, 이를 위해 장기임대사업자 등록도 했다”면서 투기 목적으로 주택을 사들인 것이 아니라고 했다.

서 시장은 “저와 집사람은 1997년부터 지금까지 보리밥집과 칼국수 등 서민적인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20년 이상 누구보다 열심히 식당을 운영해 돈을 벌었으나 자영업에 대한 불안이 있었다”면서 “어느 순간 노후가 걱정됐고, 2006년 주택을 구매해 200만 원 정도의 월세를 받으면 노후를 안정적으로 지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열심히 식당을 해서 번 돈으로 전혀 대출 없이 5채의 아파트를 구입하고 2006년 장기임대주택 사업자에 등록을 했고, 집사람은 2014년 2채의 아파트를 구입해 장기임대사업자에 등록을 했다”면서 “매입 시점부터 장기임대사업 등록을 했으며, 한 번도 주택 매매를 통한 이익을 취하지 않은 것은 물론 평균 이하의 임대료로 서민들의 주거안정에도 어느 정도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성실하게 세금도 납부했다. 일부 언론에서 마치 투기를 노리고 최근에 아파트를 구입한 것처럼 보도되는 것이 아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서 시장은 “시대와 사회인식이 변하면서 공직자의 다주택 소유에 대한 비판의식과 국민의 눈높이가 바뀌었다”며 “그래서 보유한 주택을 부동산시장에 내놓았다. 제가 살 집 한 채는 남기고 처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