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탄트램 시민추진단 회의 모습.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화성시는 ‘동탄트램’이 오는 2027년 말 개통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30일 동탄출장소에서 ‘동탄도시철도(트램) 시민추진단’ 회의를 개최하고 그같이 밝혔다.

지난 2016년 결성된 시민추진단은 시민대표 15명을 포함, 이원욱 국회의원, 화성시의회, 시 관계부서 등 총 28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조속한 사업 추진 ▲수원 망포역 연결 ▲문화디자인밸리 통과 ▲마을별 정거장 유치 등 요구사항이 논의됐다.  

이에 시는 추진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이달 초 경기도에서 입찰공고를 낸 ‘동탄도시철도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시민 편의성을 고려한 노선 및 정거장 계획 반영을 요청할 방침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동탄도시철도가 화성시민의 제2의 발이 될 수 있도록 노선 및 정거장 수립에 신중을 기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투명하고 공정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탄도시철도(트램)은 9967억 원을 투입해 반월~오산(14.82㎞), 병점역 ~ 동탄2신도시 (17.53㎞), 2개 노선 총연장 32.35㎞에 걸쳐 노면전차(트램)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올해 노선별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타당성 조사 및 투자심사 등을 거쳐 2027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