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청.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경기도가 ‘자치경찰제’ 시행을 대비해 시범운영 계획을 준비 중이다.

도는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해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도가 준비 중인 공모계획안에는 경기도의 치안환경을 대표 할 수 있는 지역을 시범운영 실시하고, 여성․청소년, 교통, 지역경비 등 자치경찰 고유사무와 식품‧환경‧대부업․하천‧동물보호‧부동산등 특별사법경찰단 수사사무, 지역 특수 치안수요 등을 반영한 주민밀착형 사무 등을 발굴 추진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구체적 사항은 ▲경기도 자치경찰 시행준비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경기도형 자치경찰제 정책연구과제 수행(경기연구원) ▲자치경찰제 도입 방향 토론회 개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현장방문 ▲경찰(치안)행정과 접목 가능한 도 및 시군 행정사무 발굴 ▲경기도의회(안전행정위원회) 자치경찰제 정책토론회 등이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 28일 도청 건설기술심의실에서 ‘제2차 경기도 자치경찰 시행준비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경기도가 자치경찰제 시범운영 공모 준비를 위해 올해 추진해 온 사항들을 설명하고, 경기도 자치경찰제 공모 계획(안)에 대한 자문위원들 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논의에서는 자치경찰제에 대한 현직 경찰관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자치경찰로 전환하는 인력에 대한 특진, 계급정년 폐지 등 인사혜택과 선택적 복지포인트 등 후생복지 확대, 경찰청 차원의 자치경찰제 도입에 따른 경찰관의 신분변동과 처우 등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시와 충분한 경찰 내부 의견 수렴 중요 등의 내용이 오갔다.

박근철 경기도 자치경찰 시행준비 자문위원회 위원장은 “경찰법 개정 등 자치경찰 제도 시행을 앞두고 경기도 자치경찰제 시범운영 공모 참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민의 삶이 더욱 안전하고 행복해 질 수 있는 경기도형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해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