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내년부터 영유아 집단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잠복결핵을 검진한다고 밝혔다.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경기도는 내년부터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산후조리원 등 영유아 집단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잠복결핵’ 검진 및 치료를 실시하는 신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잠복결핵 감염자’를 줄이기 위함이다.

도는 지난 17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경기도 감염병관리위원회 2019년 임시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신규사업 2건을 추진해 나가기로 확정했다.

먼저, 도는 오는 2020년부터 6억75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도내 영유아 집단시설 종사자 1만6900여 명을 대상으로 잠복결핵검진을 할 계획이다.

검진을 통해 감염병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영유아들을 보호, ‘잠복결핵 감염자’를 줄여나간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도는 이달 중으로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를 진행하는 한편 2020년도 본예산에 해당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도는 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메르스와 같은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감염병 유행이 최일선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전파되는 점을 고려,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전문의사와 간호사 등 전문의료인력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함으로써 감염병의 초기대응 능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