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이 = 이인희 기자)   경기도가 공공도서관 내 다문화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도내 ‘공공도서관’이나 ‘작은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다문화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1억 원의 예산을 들여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매뉴얼’을 개발, 도서관 현장 사서들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매뉴얼에는 도서관에서의 다문화인 응대, 다문화 프로그램 기획·운영, 다문화 도서구입 등 실무적인 내용이 담긴다.

특히 매뉴얼은 지역마다 특성을 살린 내용을 담아 서비스 유형을 달리했고, 다문화거점공공도서관, 작은 도서관 등으로 구분해 10곳에서 시범운영을 한다.

이와 함께 도서관 내 다문화서가 조성을 위해 6억5000만 원을 투입, 다문화거점도서관 31곳을 지정 운영하고, 다문화도서관 1곳 당 2100만 원의 다문화 도서 구입비가 지원된다. 다문화서가 조성은 도와 지자체 협업 사업으로 도가 30%, 시군이 70% 부담한다.

도내 공공도서관, 다문화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10개소에서도 다문화 독서문화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실시하기로 했다.

시범 운영에는 다문화 결혼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가디언스’ 양성 사업이 있다.

‘글로벌 가디언스(Global Guardians : 다문화 교육활동가)’는 도서관과 지역 내 교육기관 등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및 인문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으로, 다문화 이주민의 사회적 적응과 참여를 유인하고, 궁극적으로 다문화 인력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된다.

경기도 도서관정책과 김성년 과장은 “다문화에 대한 이해 확대 및 문화적 편견 해소를 위해 도서관의 역할이 강화되도록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