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고령친화도시 재인증 준비..제2기 중장기 계획 수립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재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수원시가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제2기 중장기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시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제2기) ‘노년의 가치를 실현하는 고령친화도시 수원’을 비전으로 ▲건강하교 유익한 생활환경 조성 ▲편하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 ▲참여와 존중하는 사회환경 조성 ▲활기차고 안정된 경제환경 조성 등 4대 영역에서 52개 고령친화도시 세부 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시는 1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고령친화도시 재인증을 위한 용역 결과 최종 보고회’를 열고, 고령친화도시 제2기 중장기 계획과 올해 상반기 진행한 고령친화도시 사업 성과를 알렸다.

2016년 6월, 국내에서 3번째로 WHO(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을 받은 수원시는 올해 하반기 재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도시는 실행계획을 3년 동안 추진한 후 실행계획 평가 결과와 ‘고령친화도시 5개년 중장기 계획’을 제출해 재인증을 받는다.

제2기 중장기 계획 세부과제는 ▲노인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지원 ▲고령친화도시 전담 부서 신설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 사업 ▲노인 역량 조사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일자리 개발 ▲마을공동체 활동 거점공간을 조성하는 ‘마을공유소 도입·운영 사업’ 등이다.

권찬호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은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재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며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고령친화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2016년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 후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같은해 8월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인증 선포식을 열며 ‘고령친화도시 수원’을 알렸다.

9월에는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