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한 화성시민들 "도시공사가 헛돈 쓰며 화성시민 기만, 중립 지켜라"

▲ 경기도시공사를 비난하는 범대위 현수막.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수원군공항 이전 계획에 반대하고 있는 화성시민들이 경기도시공사를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군공항 이전을 놓고 양 시가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립을 지켜야 할 경기도시공사가 수원시의 편에서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을 돕고 있다는 것이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1일 “경기도시공사가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사업을 지원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범대위에 따르면 경기도시공사는 지난 2017년 2월 ‘군공항이전지원단(이하 TF)’을 발족하고 수원시와 군공항 개발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또 2018년 2월부터 9월까지 군공항 활성화 방안으로 수도권 남부 민간공항 건설 타당성 사전검토 용역 연구를 진행했다.

범대위는 “TF는 작년 6월 해체됐지만, 비공개로 부쳐진 용역 결과가 군공항과 함께 경기남부권 신공항 추진으로 언론에 보도되며 수원시에 유리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범대위는 “화성시에서 전곡산업단지와 동탄2신도시 조성 등 이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경기도시공사가 화성시민 대부분이 반대하는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에 참여한 것”이라며 “책임 있는 조치와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지난해 경기도시공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으며, 이달 2일에는 경기도시공사 사장을 만나 용역결과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범대위는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화성시민과 함께 경기도시공사 규탄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했다.

홍진선 화성시 범대위 위원장은 “객관성을 지켜야 할 경기도시공사가 1200만 도민의 혈세 1억 5000만 원을 수원시를 위한 민간공항 건설용역에 쏟아 부어 갈등을 확산시키고 우리 화성시민들을 기만했다”고 성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