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부터 논란거리 만들지 않겠다는 화성시 전략..답답해진 쪽은 수원시

▲ 지난 2월 7일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논의를 위해 만난 염태영 수원시장(왼쪽)과 서철모 화성시장.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이 답보 상태에 놓이면서 수원시의 애를 태우고 있다.

민선 7기 서철모 시장이 이끄는 화성시의 전략이 먹혀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군공항 이전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화성시는 여론 흔들기 등 수원시 쪽의 계속되는 자극에 무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군공항 이전 문제가 밖으로 논란이 되고 이슈화되는 것을 애초부터 차단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화성시 정가 한 관계자는 “독도 문제를 끊임없이 국제적인 이슈로 부각하려는 일본과, 실효적 지배 상황에서 굳이 논란의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우리나라의 무시하는 전략과 닮은 꼴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반면, 화성시는 수원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에 포함된 화성호 등 환경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군공항 이전을 막는 것이 왜 중요한지 대외적인 홍보에도 힘을 모으고 있다. 

화성시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의 인증사이트에 등재된 화성습지를 본격적인 철새보호 지역으로 가꾸겠다는 계획과 함께, 화성호와 화옹지구 간척지, 매향리 갯벌 일대를 포함한 화성습지를 람사르 습지 등록을 추진하며 더욱 수원시의 애를 태우는 모습이다. 

군공항 이전 문제가 ‘환경’ 어젠다(agenda)로 갈아타게 된다면, 불분명한 경제 논리로 다가서고 있는 수원시 쪽의 명분은 상당 부분 힘을 잃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수원군공항 이전 화성추진위원회는 이달 6일 성명을 내고 “화성시가 군공항 이전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화성시를 비판하고 나섰다. 

화성추진위 회장 A씨는 이날 화성시가 동서지역 주민간 민-민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거칠게 비판하며 “화옹지구 군공항 신설은 배후 산업단지, 철도 및 도로 기반시설을 확충시켜 서부지역 경제를 살리고 동서부 균형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A씨는 수원시 군공항이전 정책 담당 기구인 ‘수원군공항이전 지원위원회’에서 사무국장으로 활동했던 경력이 드러나며, 화성시 쪽에서는 수원시 입장을 대변하는 인물로 강한 반감을 사고 있는 상황.<관련기사 아래>  

그러나 A씨의 이날 발표 역시, 화성시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서 언론의 별다른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화성시 관계자는 “결정권을 화성시가 쥐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러 논란을 지필 이유가 없다”고 했다. 

수원군공항을 화성지역으로 이전하기 위해서는 현재로서는 화성시장의 협조와 승인이 절대적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미래에 물려줄 환경, 생명의 보고인 서해안 갯벌에 군공항을 이전하려는 계획은 시대착오적”이라며 “생명의 보고, 평화의 지역으로 군공항을 이전하려는 계획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군공항 이전을 막기 위한 화성시의 투트랙 접근 방식으로 이전예비후보지 선정 당시 분위기와는 달리 현재 답답해진 쪽은 수원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