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지사가 토론회에서 농민기본소득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농민기본소득제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28일 양평군민회관에서 열린 ‘농민 기본소득을 위한 초청강연 및 토론회’에서 “농업이야말로 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산업이자 안보산업인 만큼 ‘농민기본소득제’를 통해 경기도 농업지원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시군에 배정된 농어촌 특별회계를 시설에만 쓰도록 돼 있는데 그 돈을 농민들에게 지역화폐로 주면 지역경제가 살아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농민기본소득을 통해 우리 모두가 최저한의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라며 “일단 예산이 적으니 시범적으로 가구당 소액을 지급하는 형태로 진행한 뒤 조금씩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 초기부터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기 어려운 만큼 1인당 일정 금액을 주는 방식이 아니라 가구당 소액을 지원하는 형태로 시작한 뒤, 점차 확대하면 농민기본소득 추진이 가능하다는 구상이다.

이 지사는 “1340만에 달하는 경기도민 중 농민은 1만7000가구 30만 명에 불과하지만, 농민들이 목소리를 내면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적극 참여를 당부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양평 지역 농민과 상인 단체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