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아이사랑놀이터.

(미디어와이 = 이인희 기자)   경기도가 엄마와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실내 놀이공간인 ‘아이사랑놀이터’를 현재 78개소에서 오는 2021년까지 100개소로 확대 설치한다.

경기도는 최근 이런 내용을 담은 ‘아이사랑놀이터’ 활성화 계획안을 마련 내년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18일 밝혔다.

아이사랑놀이터는 민간에서 운영하는 키즈카페 성격의 실내 놀이공간에 육아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육아지원 공간이다.

이용대상자는 영유아와 부모이며 주로 육아종합지원센터나 주민센터 등 공공시설에 위치하고, 공공이 운영하는 만큼 대부분 무료로 운영된다.

경기도에는 현재 도비지원을 받은 아이러브맘 카페와, 시군에서 자체적으로 설치한 놀이체험실, 장난감도서관 등 같은 기능을 하지만 이름이 다른 78개소의 아이사랑놀이터가 있다.

경기도는 내년 7개소를 시작으로 2020년 8개소, 2021년 7개소 등 모두 22개의 아이사랑놀이터를 신설할 계획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경기도에는 모두 100개소의 아이사랑놀이터가 운영되는 셈이다.

아이사랑놀이터 신설지역은 수요조사를 통해 설치의사를 밝힌 성남, 안산, 양평, 의정부, 양주, 포천, 가평 등 7개 시군이 우선 선정돼 내년에 설치된다. 도는 시군별 보육인프라 현황을 반영해 신설지역을 선정할 계획으로 경기북부지역에 전체 신설 물량의 50%인 11개소를 배치할 계획이다.

설치비는 규모에 따라 최대 3억 원의 리모델링비를 전액 도비로 지원할 계획으로 도는 내년에 15억 원의 예산을 배정한 상태다.

신설과 별도로 도는 현재 운영 중인 아이사랑놀이터에 전문적인 육아지원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시군별로 2명의 전문상담사와 놀이지도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들은 시군에 설치된 아이사랑놀이터를 순회하며 육아상담과 아동 연령별 맞춤형 놀이지도 등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