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마땅한 의혹제기 보도에 대해 '악의적 불순한 의도' 매도..제왕적 권력의식 언론 탄압으로 규정

[홍인기 편집국장]   본지는 지난해 11월 17일 최초 보도<쥐도 새도 모르게 LED가로등 교체한 오산시> 이후, 에스코사업으로 진행된 오산시 LED가로등 교체사업을 둘러싼 의혹제기 기사를 연이어 보도 중입니다. <관련 기사 아래>

이 사업은 본지 보도로 처음 그 정체가 세상에 공개됐으며 내막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언론의 마땅한 역할입니다.

이후 오산시의회도 문제를 제기하며 이 사업은 현재 긴급입찰 관련법 위반, 설계변경 특혜 의혹, 시공업체의 사전 로비 의혹, 부정 시공 정황 등 여러 논란에 노출됐습니다.

뒤늦게나마 밀실 특혜라는 논란을 낳고 있는 이 사업의 전모가 투명하게 밝혀지는 과정입니다.

논란이 커지자 오산시 곽상욱 시장은 ‘의도가 의심스러운 지속적이고 잘못된 보도로 오산시정의 신뢰가 실추되고 공무원들의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주장하며 이달 12일 언론중재위원회에 본지 기사 내용들이 사실이 아님을 인정하라는 내용의 반론보도 조정을 신청했습니다.

사실이 아닌, 진실을 추구하지 않는 언론보도로 피해를 입었다면 당연한 권리입니다.

본지는 언론중재위 심의에 성실히 임하며 시의 입장을 듣겠습니다. 시의 주장이 충분한 이유가 있다면 모든 요구를 당연히 받아들일 것입니다.

그러나 수용할 수 없는 억지라면 어떠한 불이익을 감수하더라도 반드시 타협하지 않고 물리칠 것입니다. 

이와 별도로 시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악의적이고 추측성 보도를 일삼은 언론사를 상대로 언론중재위 조정신청을 했으며, 그 결과에 따라 강력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오산시 김영후 미래도시국장은 이달 24일 기자회견을 갖고 본지의 의혹제기 기사에 대해 “악의적이고 불순한 의도”의 기사라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본지의 어떤 기사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구체적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또한 ‘악의적이고 불순한 의도’는 무엇인지 언급도 없었습니다.

모든 기사는 성실한 취재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충분한 자료 근거를 갖춘 합리적이고 타당한 의혹제기는 언론 고유의 당연한 역할이자 의무입니다.

그러한 기사에 대해 합리적이고 충분한 이유 없이 ‘악의적이고 불순한 의도’라고 매도 공표하는 것은 언론의 입을 막겠다는 권력적 탄압입니다.

미디어와이는 본지 기사가 ‘악의적이고 불순한 의도’라는 주장에 대한 오산시의 충분한 소명을 요구합니다. 소명할 수 없다면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합니다.

미디어와이는 오산시를 대표하는 곽상욱 시장을 포함한 관련 발언 책임자들을 수사기관에 고발, 본지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시킨 형사 민사적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본지는 또한 이 사업 전모가 모두 투명하게 밝혀질 때까지 굴하지 않고 취재를 계속 이어가겠다고 약속드립니다.